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방문 하루 만에 아산병원 교수 사직 "의료, 회복 불능으로 망가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세훈 교수, SNS 통해 '사직' 밝혀

윤석열 대통령이 격려 방문한 다음 날 서울아산병원의 필수 의료과 교수가 사직 의사를 밝혔다.


서울의 빅5 병원 중 한 곳인 서울아산병원 최세훈 흉부외과 부교수는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공의들이 복귀하지 않으면 흉부외과의 미래가 없다"며 공개 사직 의사를 밝혔다. 최 교수가 속한 흉부외과는 이른바 '내외산소응(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5대 필수 의료과 중 한 곳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매일 악몽을 꾸는 것만 같다”면서 “불과 한 달 만에 이 땅의 의료가 회복불능으로 망가져 버렸다는 것이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최 교수는 "불과 한 달 전, 우리 팀이 전부 있었을 때는 어떤 환자가 와도 무서운 것이 없었는데 이제는 환자를 보는 것이 무섭고 괴롭다"며 "불과 한 달 만에 이 땅의 의료가 회복 불능으로 망가져 버렸다는 것이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전공의·전임의가 사직한 후 혼자서 수술할 수 있는 환자는 이전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며 "작년에만 해도 '폐암 진단 후 1달 이내 수술하는 비율'을 따졌는데, 지금 폐암 환자들은 기약 없이 수술을 기다리고 있다"고 빅5라는 서울아산병원이 이러한 현실이니 다른 병원은 오죽하겠느냐며 개탄했다.

최세훈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부교수가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 사직 의사를 밝혔다. [사진출처=최세훈 교수 페이스북 캡처]

최세훈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부교수가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 사직 의사를 밝혔다. [사진출처=최세훈 교수 페이스북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최 교수는 "당직이 아닌 날도 불면증에 시달리며 새벽이 오기를 기다리는 제 모습이 자신도 낯설어 무섭다"고 지난 한 달여 겪었던 고통을 호소한 뒤 "온 나라 의료 체계를 바꾸는 것은 더 신중해야 한다. 이렇게 졸속으로 강압적으로 진행해서는 안 된다"고 정부를 겨냥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무자비한 정책으로 전공의들 모두 미래에 절망한 채 자발적 사직을 결정했다”며 “전공의들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흉부외과의 미래는 없다”고 강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누가 이 나라 의료를 망하는 길로 몰아가고 있나. 누가 우리 국민들을 위협하고 있나. 누가 한 달 전까지만 해도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의 노력으로 환자를 살리던 젊은 의사들을 절망 속에 떠나가게 했다”라며 “떠나간 젊은 의사들이 살릴 수 있었던 수많은 국민이 고통 속에 죽어 갈 때 그 책임이 이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인간들에게 있었다는 것만은 국민들이 오래 기억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서울아산어린이병원을 찾아 의료진과 가진 간담회에서 "정부를 믿고 대화에 나와 달라"면서 "후배들을 설득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