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타이어, 국내 첫 재활용PET 타이어 상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와 맞손
전기차 전용 '아이온' 상용화 성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국내 업체들과 손잡고 국내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폴리에스터(PET) 소재를 활용해 만든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상용화했다.


5일 한국타이어는 SK케미칼 , 효성첨단소재 와 협력해 이같은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콘셉트 타이어나 시제품 용도로 화학적 재활용 PET 기반 타이어 코드가 적용된 사례는 있었지만 완제품으로 시장에 출시된 것은 이번이 국내 최초다.

그간 한국타이어는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와 2년여에 걸쳐 함께 연구개발을 이어왔다. 원료 물질을 공급하는 화학업체와 이를 가공하는 소재업체, 완제품 생산 제조사가 힘을 합친 것이다. 그 결과 화학적 재활용 PET 섬유 타이어코드를 비롯해 바이오·서큘러·바이오-서큘러 폴리머, 바이오 기반 실리카 등 지속가능 원료가 45% 포함된 프리미엄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개발에 성공했다.


아이온은 세계 타이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 PLUS' 인증 로고가 각인됐다. 최근 유럽 자동차 업체의 엄격한 신뢰성 검증을 거쳐 최종 사용 승인을 획득해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될 예정이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은 "한국타이어는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지속가능 원료를 100% 사용하기 위해 지속해서 연구개발을 해왔다"라며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중심으로 친환경 원료 적용을 확대해 세계 타이어 업계의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태정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PU 상무는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내외 고객사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석 SK케미칼 사업개발본부장은 "다양한 산업계에서 이번과 같은 협업 사례가 지속해서 나올 수 있도록 재활용 소재 사용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산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국타이어, 국내 첫 재활용PET 타이어 상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