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의미래] 음파 산책로, 대관람차…노들섬 새 얼굴 후보 나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노들섬 디자인 구상안 7점 공개

[서울의미래] 음파 산책로, 대관람차…노들섬 새 얼굴 후보 나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노들섬 디자인 공모’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세계적 건축가 7팀이 직접 한강을 탐색하며 내놓은 노들섬 디자인 구상안을 소개한다.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노들섬의 새 얼굴을 그리는 디자인안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토마스 헤더윅의 '음악적 파노라마(Soundscape)'

노들섬을 단순한 섬이 아닌, 산·물·섬이 어우러진 공간으로서 도시 한복판의 쉼터로 탈바꿈하기를 제안한다.


구불구불한 음파 모양의 산책로와 한국의 산 이미지를 형상화한 다양한 곡선이 특징이다. 때때로 변하는 산책로의 높이와 폭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채로운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외부에서 볼 때 신비로움을 자아내는 디자인이다. 곳곳에는 다양한 액티비티 공간과 쉼터, 공연장 등이 있다. 기존에 동서로 분리돼있던 노들섬은 차도 위 보행로를 통해 연결된다.

신승수의 브릿지드 아키펠러고[이미지출처=서울시]

신승수의 브릿지드 아키펠러고[이미지출처=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신승수의 '브릿지드 아키펠러고(Bridged Archipelago)'

고립된 노들섬을 도시·자연과 연결되는 섬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건축가의 의지가 담겼다.

노들섬을 '다리로 연결된 군도'라는 개념에 기반해, 섬들의 집합 형태로 디자인했다. 동측과 서측에 각각 커다란 두 개의 산을 형상화하고, 산 아네는 다시 높이가 다른 여러 개의 섬을 뒀다. 각 섬에는 다양한 높이의 크고 작은 출입구가 있어서, 어디서든 노들섬의 안과밖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시민은 이를 통해 재미와 새로운 영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서측에는 공연장, 야외예술무대, 갤러리 등이 있고 동측에는 실내정원과 아트 파빌리온 공간이 있다.

강예린 SoA의 노들 아쿠아 팔레트[사진출처=서울시]

강예린 SoA의 노들 아쿠아 팔레트[사진출처=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강예린·SoA의 '노들 아쿠아 팔레트(Nodeul Aqua Palette)'

노들섬을 기존의 숲, 나무, 하늘 등 자연 요소를 혼합한 열린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했다.


기존 재료와 색을 섞어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팔레트 형태의 구조물 '아쿠아 팔레트'가 가장 눈에 띈다. 아쿠아 팔레트는 동측에서 서측으로 물이 흐르도록 설계된다. 이 물은 노들섬 안의 녹지공간과, 맹꽁이 숲에 활용된다. 이를 통해 나무들이 더 풍성해진다. 시민은 팔레트를 거닐며 자연과 공존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노들섬이 한강에서 단절된 채 존재하는데, 이런 경계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둔 작품이다.


노들섬을 다섯가지 구역으로 나뉘어 모래사장, 테라스, 식물원, 전망대, 수상활동 공간 등 다양한 체험과 활동 공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김찬중의 노들링[사진출처=서울시]

김찬중의 노들링[사진출처=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김찬중의 '노들링(Nodeul(r)ing)'

서로 단절된 한강과 노들섬을 연결해 노들섬을 시민의 일상 공간으로 회복시키는 구상이다.

한강변과 노들섬을 잇는 거대한 반지 형태의 건축물 노들링이 핵심이다. 노들링의 외부를 따라 캡슐 형태의 관람차가 이동한다. 보행로로 사람이 다닐 수도 있다. 내부에는 육각형 모양의 수영장과 'ㄷ'자 모양의 야외 예술무대를 넣었다. 이를 통해 새 개념의 이동수단이 만들어지고 시민이 한강을 더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1층 연결 노들링에는 로비, 카페, 승·하차장, 기타 부대시설이 배치된다.

나은중 유소래의 산들노들[사진출처=서울시]

나은중 유소래의 산들노들[사진출처=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나은중·유소래의 '산들노들'

백로가 노닐던 징검돌이라는 유래를 지닌 노들섬을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섬으로 만들고자 했다. 기존 노들섬에 문화예술을 담는 징검돌 디자인을 형상화한 것이 특징이다. 징검돌은 다양하고 재미난 공간으로 창출된다. 북측으로 연결보행교가 있고, 가운데 방문자센터를 중심으로 서측에는 노을전망대, 야외예술무대, 원형극장 등을 배치하고, 동측으로는 다목적 공연장, 한강 생태관 등을 배치했다.

비양케 잉글스의 더 리플[사진출처=서울시]

비양케 잉글스의 더 리플[사진출처=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비양케 잉겔스의 '더 리플(The Ripple)'

노들섬을 통해 섬의 경계를 넘어 서울 도시의 미래 지향점을 나타내고자 했다.


동서로 긴 건축물을 지으면서 상부는 태양광에너지를 생산하는 캐노피로 덮어 하나의 섬으로 보이도록 제안했다. 중앙이 가장 높고 양쪽으로 완만하게 덮개 형식으로 이어지는 디자인이다. 태양광 에너지 도입으로 노들섬은 자급자족이 가능한 자연과 공존하는 섬이 된다. 동측에 습지대, 텃밭, 산책로 등이 있고, 서측으로는 호수, 정원, 플라자 등이 배치된다.


[서울의미래] 음파 산책로, 대관람차…노들섬 새 얼굴 후보 나왔다 원본보기 아이콘
위르겐 마이어의 '노들 아트 아일랜드(Nodeul Art Island)'

노들섬을 불, 공기, 흙, 물 등 자연요소가 겹겹이 어우러진 다양한 분위기로 연출하고자 했다.


노들섬 상부 전망대와 강북 방향의 연결로가 이어지도록 구상한 것이 핵심이다. 전체적으로 서측에서부터 불의 요소로 상징되는 열정적인 축제 분위기를 만들고, 그 다음 구름의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동측의 흙은 기존의 맹꽁이숲을 보존하면서 인간과의 공존을 목표로 하고, 마지막으로 동측 끝은 물의 요소로서 다양한 수변공간을 연출하게 된다. 서측에는 야외 휴식공간과 문화 행사 공간이 들어서고, 동측에는 수상레저 공간을 배치하는데 특히 워터타워는 우리나라 전통탑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눈에 띈다.

[서울의미래] 음파 산책로, 대관람차…노들섬 새 얼굴 후보 나왔다 원본보기 아이콘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