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성한 안보실장 사의…"국정운영에 부담되지 않았으면"(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동맹 복원·한일 관계 개선
여건 충족됐다고 생각
대학 복귀한 후에도 尹정부 성공에 최선

의전·외교비서관 교체에 이어 안보실장 사의
외교·안보 라인 개편 현실화

교체설에 휩싸였던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다음 달부터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등 굵직한 외교 일정이 예정된 가운데 김일범 의전비서관과 이문희 외교비서관이 연쇄적으로 교체된 데 이어 '외교·안보 컨트롤타워'까지 물러난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 일정과 의제 조율 과정에서 실책설이 불거진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저는 오늘부로 국가안보실장 직에서 물러나고자 한다"며 사의를 밝혔다.


김 실장은 "1년 전 대통령님으로부터 보직을 제안받았을 때 한미동맹을 복원하고 한일관계를 개선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후 다시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이제 그러한 여건이 어느 정도 충족됐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향후 예정된 대통령님의 미국 국빈 방문 준비도 잘 진행되고 있어서 새로운 후임자가 오더라도 차질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로 인한 논란이 더 이상 외교와 국정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며 "앞으로 대학에 복귀한 이후에도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박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2차관,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를 지낸 김 실장은 윤 대통령과는 대광초 동창으로, 대선 기간 윤 대통령의 '외교·안보 과외교사'로 불린 인물이다.


그러나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미국 국빈 방문과 관련한 일정 및 의제 조율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미국 측의 공문이나 요청을 누락했고, 외국 정상들의 친전 등이 실시간으로 보고되지 않는 등 실책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특히 김 실장과 관련해선 방미 일정 이외에도 북한 무인기 대응 등 주요 외교·안보 현안 대응과 관련해 윤 대통령의 뜻과 맞지 않았던 게 아니냐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중요 외교 현안을 앞두고 김 실장 교체설이 도는 것은 비상식적이라는 취지로 대응해왔으나 지난 16일 한일 정상회담 직전 김일범 의전비서관이 자진 사퇴하고, 이 비서관까지 교체된 데 이어 김 실장도 사의를 밝히면서 외교·안보 라인 개편이 현실화됐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