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남도, 우린 서해수호의 별 55인 덕에 현재를 삽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개최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연평해전 당시 사진. [사진출처=아시아경제DB]

연평해전 당시 사진. [사진출처=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2002년 6월 29일 온 나라가 월드컵 열기로 들썩이던 때 해군 고속정 참수리 357호는 북한 선박의 기습 포격을 당해 화염에 휩싸였다.


국민이 4강 신화를 운운하며 기대감에 물들어갈 때 참수리호는 장병들의 핏물에 젖어갔다.

그날은 6명의 목숨이 스러진 제2연평해전이 일어난 날이었다.


바닷속에서 건져올린 천안함. [사진출처=아시아경제DB]

바닷속에서 건져올린 천안함. [사진출처=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2010년 3월 26일 한밤중 고요한 시각 경계 임무를 서던 해군 PCC-777 천안함은 북한의 어뢰 공격에 굉음을 내며 터져나갔다.


제1연평해전에서도 활약했던 함선은 순식간에 반파돼 승선 장병들과 함께 백령도 바닷속으로 가라앉았다.

함수와 함미로 쪼개진 함선은 인양됐으나 46명의 목숨은 건져낼 수 없었다.


차가운 바다를 몇 번이나 드나들며 1명이라도 더 구하려던 1인의 영웅도 하늘의 별이 됐다.


연평도 포격 사태 현장. [사진제공=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포격 사태 현장. [사진제공=인천시 옹진군]

원본보기 아이콘

같은 해 11월 23일 인천시 옹진군 대연평도는 북한군이 쏘아대는 포탄이 터지는 소리와 주민들의 비명으로 아수라장이 됐다.


전 군에 진돗개 하나가 발령됐고 1950년의 전쟁이 반복되는 듯 곳곳에 매캐한 연기와 화염이 치솟았다.


6·25전쟁 후 맺은 휴전협정 아래, 민간을 상대로 한 첫 대규모 군사 공격에 2명의 장병과 민간인 2명은 이승을 떠나야 했다.


경남보훈회관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호국영령과 희생 장병들의 넋을 기리고 있다. [사진제공=경남도청]

경남보훈회관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호국영령과 희생 장병들의 넋을 기리고 있다. [사진제공=경남도청]

원본보기 아이콘

매년 3월 넷째 주 금요일은 북한의 도발에 맞서 생명을 바쳐 대한민국 서쪽 바다를 지킨 용사들의 희생정신을 지키고 국가 안위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서해수호의 날’이다.


경남도는 서해수호 임무 중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으로 희생된 55인의 용사를 추모하고 참전 장병의 공헌을 기리고자 24일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박완수 도지사, 김종술 경남동부보훈지청장, 박남용 도의회 문화복지위원, 도내 보훈·안보 단체장과 회원,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헌신으로 지켜낸 자유, 영웅을 기억하는 대한민국’이란 주제로 열린 올해 기념식은 국민의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과 서해수호 희생자에 대한 묵념, 기념사, 추모 시 낭송,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故 조정규·박성균 중사의 모교인 창원공업고등학교 3학년 최승빈·이세민 학생이 유연숙 작가의 ‘넋은 별이 되고’를 추모 헌시로 읊었다.


박 도지사는 “현재의 일상과 행복은 목숨을 걸고 나라를 지켜낸 서해수호 용사와 호국영웅들의 고귀한 희생정신 덕분”이라며 “경남도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웅들의 헌신을 널리 알리고 안보 의식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