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상교섭본부장 "무역수지 개선 위해 민관역량 총동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가 최근 수출감소와 무역적자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수출활력 회복을 위한 민관역량을 총동원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등 수출 지원기관과 반도체, 자동차, 석유, 철강, 석유화학 등 업종별 협회, 가스공사 등과 함께 수출입동향 점검회의를 열고 수출확력 회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역별·업종별 수출여건과 글로벌 에너지시장 동향을 점검하는 동시에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SVB) 파산 사태와 유럽 크레디트 스위스(CS) 유동성 위기 발발에 따른 업종별 수출 영향을 점검했다.


회의를 주재한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주요국의 고금리 기조와 수요둔화 흐름 속에서 20일 기준 수출이 전년대비 17.4% 감소하면서 63억달러 규모의 무역적자가 발생했다"며 "글로벌 경기 상황과 반도체 가격 하락세 지속 등의 영향으로 수출 여건은 당분간 어려움이 계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안 본부장은 이어 "정부는 미국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 유럽 투자은행인 크레딧 스위스의 유동성 위기 등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올해 수출이 반드시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모든 수출지원역량을 결집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수출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수출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업종별 협회에서는 상반기까지는 수출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가 나타나고 반도체 시황이 개선되는 올해 하반기에는 수출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 협회는 정부에 물류, 세제, 금융, 마케팅 등 업종별 맞춤형 지원과 함께, 러·우 전쟁의 장기화, CBAM(탄소국경조정제도)·GSSA(지속가능한 글로벌 철강 협정) 등 수출 리스크 요인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요청했다.


KOTRA와 무역보험공사 등 유관기관은 기업의 원활한 수출 활동을 위해 코트라 해외마케팅 예산 70%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고 원전, 방산 등 전략수주산업 프로젝트 참여기업에 일괄보증, 컨설팅까지 아우르는 무역보험 패키지를 지원하고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전략산업에 공정별 맞춤형 금융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안 본부장은 "고금리 등 복합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수출 활성화가 중요한 만큼 대통령 주재 수출전략 회의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와 지원기관이 함께 강력한 수출 드라이브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