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증시]파월 '디스인플레' 재언급에 상승…나스닥 1.9%↑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미국 뉴욕증시의 주요지수는 7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디스인플레이션' 발언에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265.67포인트(0.78%) 오른 3만4156.69에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는 52.92포인트(1.29%) 높은 416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226.34포인트(1.90%) 상승한 1만2113.79에 장을 마감했다.

업종별로는 S&P500 내 금리에 민감한 기술, 통신 관련주가 일제히 올랐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에너지 관련주의 랠리도 두드러졌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사의 검색 엔진 빙(Bing)에 챗GPT 같은 인공지능(AI) 챗봇을 장착한다고 발표하며 전장 대비 4.20% 올랐다. 전날 새로운 대화형 AI서비스 바드 출시를 공식화한 구글 알파벳도 4.61% 상승했다. 바이두도 AI챗봇 '어니봇' 출시 소식에 12%이상 치솟았다. 엔비디아(+5.14%), 애플(+1.92%), 테슬라(+1.05%), 메타(+2.99%) 등 대표 테크주들도 일제히 올랐다.


엇갈린 실적을 공개한 핀터레스트는 5% 이상 미끄러졌다. 전날 90%이상 폭등한 대표적 밈주식 베드배스앤드비욘드는 10억달러 조달을 위해 주식 발행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50%가까이 내려앉았다. 화상회의 플랫폼 줌은 전체 직원의 15%에 해당하는 약 1300명을 감원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9.85% 상승 마감했다. 보잉 역시 2000명 감원 소식에 3.84% 올라 거래를 마쳤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투자자들은 이날 기업들의 실적과 함께 파월 의장을 비롯한 Fed 당국자들의 발언을 주시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오후 워싱턴DC 이코노믹클럽 행사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이 시작됐다"면서도 "주택, 서비스 부문에서는 아직 (인플레이션 완화 추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렇기에 금리를 제약적인 수준에서 유지하면서 대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2월 FOMC에서 나온 발언과 크게 차이가 없다.


파월 의장은 FOMC 이후 공개된 1월 고용보고서에 대해서는 "이렇게 강할 것이라고는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또한 이러한 강력한 고용지표는 왜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상당한 긴축기간이 필요한지를 보여준다 강조했다. 당초 시장에서는 2월 FOMC 직후 Fed가 금리 인상 사이클을 조기 종료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했으나 지난 3일 예상치를 훨씬 상회하는 고용보고서가 공개되면서 즉각 분위기는 반전된 상태다.

그는 연내 금리 인하를 기대해온 시장이 틀렸느냐는 질문에는 "데이터가 강하다면 우리가 예측한 것보다 더 높게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지표들과 관련해 "노동시장이 해치지 않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있으니 좋은 것"이라며 "경제가 강하기 때문에 노동시장도 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이 예상만큼 매파적이지 않자 시장은 안도했다. 하락장으로 출발한 뉴욕증시는 이날 오후 파월 의장의 ‘디스인플레이션 시작’ 발언이 공개되며 상승세로 돌아섰다. 장중 한때 파월 의장이 "데이터에 따라 금리를 더 높일 수 있다"고 발언하자 잠시 오름폭이 주춤하기도 했으나, 결국 3대 지수 모두 플러스로 장을 마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파월 의장의 발언은 투자자들이 두려워하는 것에 비해 덜 공격적"이라고 전했다. 달라스에 위치한 코메리카 방크의 빌 애덤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파월 의장이 보다 공격적 자세로 전환할 신호를 보낼 기회가 있었으나 그가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한 인터뷰에서 "고용이 크게 늘었다는 것은 Fed가 할 일이 있다는 의미"라며 금리를 5.4%까지 높여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고, 이는 파월 의장의 발언을 대기중인 시장 내 긴축 경계감을 높이는 배경이 됐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뉴욕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파월 의장의 발언을 소화하며 소폭 상승했다. 파월 의장의 발언 전 3.65%선에서 이후 3.672%선까지 올랐다. 달러는 약세를 보였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달러화지수)는 0.2%가량 낮은 103선에서 움직였다.


기업들의 실적은 예상을 웃돌고 있다. 팩트셋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 69%의 기업이 예상치를 웃도는 순이익을 발표했다. 이날 장 마감 후에는 치폴레가 실적을 공개했다. 이번주에는 월트디즈니, 펩시코 등의 실적 발표도 예정돼있다. 투자자들은 이를 통해 지난해부터 이어진 금리 인상의 여파가 실적에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려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개된 미국의 무역적자는 지난해 역대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미 상무부는 2022년 연간 상품·서비스 등 무역수지 적자가 9481억달러(약 1197조원)로 전년보다 12.2%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출은 3조97억달러로 전년보다 17.7% 늘었고, 수입은 3조9578억달러로 16.3% 증가했다. 이와 함께 작년 12월 무역수지 적자는 674억달러로 전월보다 10.5% 증가했다. 12월 수출이 2502억달러로 0.9% 감소한 반면, 수입은 3176억달러로 1.3% 늘었다.


유가는 중국의 수요 회복 기대감과 달러화 약세로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3.03달러(4.09%) 오른 배럴당 77.1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4일 이후 최대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