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튀르키예에 韓긴급구호대 110명 급파…최대규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튀르키예, 한국전에 네 번째로 많은 병력을 보낸 우방국"
500만달러 규모 1차 인도적 지원도 결정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정부가 7일 강진으로 대규모 인명피해를 본 튀르키예에 총 110여명 규모의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를 파견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박진 외교부 장관 주재로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방안을 공식 의결했다. 외교부, 소방청,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로 구성된 60여명 규모 구호대에 군인력 50명이 추가 합류해 총 110여명이 현지에 파견될 예정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가 그동안 해외에 파견한 긴급구호대(KDRT) 가운데 단일 파견 규모로는 최대다. 정부는 2013년 필리핀 태풍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총 127명을 파견한 사례가 있지만 당시는 1∼4진에 걸쳐 나눠서 파견됐었다. 2015년 네팔 강진과 2018년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고 등에도 긴급구호대를 파견한 바 있다.


이번 지진에 대해 튀르키예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유럽 국가 등의 파견 규모가 60∼80명 선으로 알려진 것과 비교해도 한국 긴급구호대는 상당히 많은 수준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튀르키예가 한국전에 네 번째로 많은 병력을 보낸 우방국이고 우리나라와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있기 때문에 양국 우호 관계를 고려해서 최대한 가능한 많은 인원을 이번에 파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 긴급구호대는 현지에 파견된 다른 국가 긴급구호대 및 유엔 측과의 협의를 통해 활동지역과 임무를 결정하고, 튀르키예 정부 및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라고 정부는 전했다.

긴급구호대는 튀르키예 측 요청에 따라 탐색구조팀 중심으로 꾸려질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파견 인력은 육군 특수전사령부 소속 인원으로 구성되는데 수색·구조와 의무요원 임무를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군은 애초 수송기 운용에 필요한 인원과 구호물자만 파견할 방침이었다가 논의를 거쳐 임무 투입이 가능한 요원들을 동승시키는 방향으로 변경했다. 수색구조 중심으로 인력을 꾸린 것은 현지의 낮은 기온 등으로 최대한 빨리 잔해에 매몰된 실종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전날 튀르키예 정부로부터 구조대 파견 공식 요청을 접수하고 국장급 관계부처 협의회를 개최한 뒤 외교부, 119특수구조대, 코이카 등 3명으로 구성된 사전조사단을 전날 밤 현지로 급파했다. 아울러 박진 장관이 이날 오전 살리 무랏 타메르 주한 튀르키예 대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적극적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한국 긴급구호대 전원은 군의 KC-330 다목적 수송기편으로 현지로 이동한다는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인력 파견을 지시했다. 정부는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해 가능한 한 빨리 구호대를 파견한다는 방침이지만 수송기 출발 준비, 영공통과 협조를 위한 협의, 수송기 착륙 관련 터키 당국과의 행정적 협의 등에 시간이 걸려 아직 출발 시점은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파견 시점에 대해 "현지 상황, 특히 시설이 안정되는 등의 공항 상황에 따라서 결정이 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 튀르키예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신속한 구호 이행을 위해 조현동 1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튀르키예 해외 긴급구호본부를 설치했다. 아울러 현지 한국 국민의 안전 확인과 대피 지원 등을 위해 주튀르키예 한국 대사관 해외안전담당영사 등 2명이 사고 지역에 별도로 파견됐다.


튀르키예에 대해 인도적 지원도 결정됐다. 정부는 우선 1차적으로 500만 달러(약 63억 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고, 의약품 등 긴급 구호물품도 군 수송기를 통해 전달하기로 했다. 함께 피해를 본 인접국 시리아에 대해서는 국제기구의 인도적 지원 수요가 발표되는 대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리아는 한국과 외교관계가 없어 직접 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국제기구 등을 통해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8일 이란의 북서부 국경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5.9의 지진과 관련해 유엔 측 요청에 따라 3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이란에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발언으로 양국관계에 불편한 기류가 흐른 뒤 이번 지원이 결정돼 주목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이란 관계 인도적 견지와 유엔 측이 각국에 인도적 지원에 대한 요청이 있었던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