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위안부 문제, 日 군국주의 반인류 범죄" 비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중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군국주의의 심각한 반인류 범죄"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유엔(UN) 제네바 사무소에서 진행된 일본에 대한 국가별 정례 인권검토(UPR) 관련 질문에 "중국 대표는 일본이 역사적 죄를 희석하고 회피하려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오 대변인은 산과 같이 명백한 증거가 있다는 의미의 '철증여산(鐵證如山)'을 언급하고 "이(위안부 강제 동원) 역사적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적 사실을 은폐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것으로는 자신을 합리화할 수 없고, 죄를 인정하지 않고 뉘우치지 않으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마오 대변인은 또 "우리는 일본이 침략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위안부 강제 동원 등 역사가 남긴 문제를 성실하게 처리하며 실제 행동으로 아시아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에 응당한 설명을 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열린 UPR에서 한국 정부는 일본에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되찾고 정신적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귀를 기울이기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중국 대표도 책임 있는 태도로 반성하고 피해자들에게 보상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이에 일본은 "2015년 12월 한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이뤄진 합의에 따라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