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테슬라 이어 포드도…전기차 가격인하 戰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미국 전기차 시장 1위 테슬라에 이어 2위 기업인 포드차가 전기차 가격 인하 행렬에 동참했다. 테슬라발(發) 전기차 가격 인하 전쟁이 기존 자동차 업계 전체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최대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가격 인하 정책을 발표한 지 수주 만에 포드차가 자사 전기차 모델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1.2~8.8% 인하키로 했다. 이에 따라 머스탱 마하-E 모델 가격은 최대 5900달러까지 낮아졌다.

포드는 공급망 효율화 등을 통해 전기차 생산비 절감 때문에 가격 인하가 가능했고,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외신들은 포드차의 이번 가격 인하는 테슬라가 단행한 가격 인하로 경쟁업체들이 가격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로 미국의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전쟁이 본격화됐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포드의 시장 점유율은 7.6%로 테슬라(65%)에 이어 2위에 올라 있다. 포드는 지난해 미국에서 마하-E를 3만9458대를 팔면서 미국에서 52만2000대를 판매한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로 전기차를 많이 팔았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머스탱 마하-E는 테슬라 모델Y의 경쟁 모델로 분류된다.


CFRA리서치의 가넷 넬슨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 결정은 경쟁사 모델의 가격 정책에 직격탄이 됐다"며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가격 인하 압박을 받을 것이라 지적했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테슬라는 세단인 모델3와 모델S, SUV인 모델Y와 모델X의 판매가를 최대 20% 할인했다. 이에 따라 모델Y의 가격은 6만6000달러에서 5만3000달러로 인하됐다.


이는 머스탱 마하-E의 최고급 사양인 GT(6만9000달러)는 물론이고 중간급인 프리미엄(5만7000달러)보다도 저렴한 금액이다.


그러나 포드의 가격 인하로 머스탱 마하-E 프리미엄 모델의 가격은 테슬라 모델Y와 비슷한 5만3000달러대로 조정됐다.


다만 높은 이윤율 때문에 가격 인하의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할 여유가 있는 테슬라와는 달리 포드 등 후발 업체들은 가격 인하가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격 인하 정책을 발표한 이 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포드 주가는 한때 1.5% 이상 하락했다.


앞서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 애널리스트 존 머피는 "경쟁업체들은 전기차를 팔아도 이익이 극도로 적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며 "테슬라가 단행한 가격 인하는 경쟁업체들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