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일원1·개포3·수서동 주민센터 복합문화센터 건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서동 복합청사 투시도

수서동 복합청사 투시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 세 곳 동청사 모두 건립 30년 이상돼 노후

현재 실시설계 진행, 올해 8월 착공해 2025년 준공 예정

노후 청사 지하주차장, 문화·편의 시설 갖춘 공간으로 변신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30년 이상 경과 된 ▲일원1동 ▲개포3동 ▲수서동 청사 재건축을 추진해 2025년 복합문화센터로 새롭게 태어난다.

1992년에 지어진 해당 청사들은 지하 주차장 없이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으로 구성된 단독 청사다. 구는 이 노후화된 건물을 재건축해 그동안 부족했던 주민편의시설, 도서관, 문화센터, 주차장 등을 갖춘 복합문화센터로 조성해 지역주민들의 문화·여가 생활을 증진할 계획이다.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해 지난해 7월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8월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일원1동 청사는 연면적 4550.56㎡, 지하 2~지상 5층의 규모로 건립한다. 건물 1층에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길을 그대로 살려 개방된 공간으로 조성한다. 이 길은 작은도서관과 민원실, 문화센터, 놀이마당을 연결해 주민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벌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개포3동 청사는 연면적 3632.67㎡, 지하 2~지상 4층 규모로 강남장애인복지관 등 주변 공공시설을 아우르는 커뮤니티 거점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건물 진입부에 바자회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일 수 있는 이벤트 마당을 만들고, 건물 후면에는 부출입구를 만들어 청사 뒤쪽에 있는 아파트 주민과 보행자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개방적 공간으로 구성한다. 또 1층 민원실 내 별도로 설치한 계단이 2층 마주침 공간으로 연결되는데, 이 계단은 누구나 자유롭게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북스텝 형태로 만들어 여유로운 문화 공간을 연출한다.


수서동 청사는 연면적 3700.17㎡, 지하 2~지상 5층 규모로 세워진다. 층마다 개방적인 작은 도서관 또는 마주침 공간을 두어 다양한 만남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만든다. 또 지하 주차장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한 순환형 스킵 플로어방식으로 계획하고, 차량 진출입이 편리한 양방향(2way)램프 방식을 적용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노후화된 동 청사를 복합문화센터로 건립해 복지, 행정,문화, 편의 기능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만남과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오는 2월 준공 예정인 삼성2문화센터 리모델링 공사도 잘 마무리해서 주민들이더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남구 일원1·개포3·수서동 주민센터 복합문화센터 건립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 2023 비전보고회 개최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30일 논현1문화센터 5층 강당에서 구의 주요 사업을 구청장이 구민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건의사항을 경청하는 ‘2023 강남구 비전보고회’를 개최했다.


구는 오늘 신사·논현1동을 시작으로 다음달 13일까지 22개 동을 2∼3개 동으로 묶어 총 9회에 걸쳐 비전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남구 일원1·개포3·수서동 주민센터 복합문화센터 건립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 지역 찾는 관광객 등 위해 명소 등 소개한 ‘쉼과 낭만의 서초구 관광안내지도’ 제작

국문 8000부, 영문 5000부 두종류로 휴대용 12단 접이식 제작... 내외국인 모두 쉽게 활용가능




'Rest&Romance'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지역 내 정취·맛집 명소를 한 장으로 담은 지도를 발간했다. 이름은 ‘쉼과 낭만의 서초구 관광 안내지도’이다. 서초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은 물론 주민들까지 쉽게 명소를 찾고 맛집 등의 정보를 얻도록 포켓형 지도를 만들었다.


구는 전국 유일의 음악문화지구 등 풍부한 문화 인프라를 널리 알려 지역관광 활성화를 유도하고, 대내외적으로 대한민국 대표 문화예술도시 서초를 홍보하기 위해 이번 지도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구의 관광안내지도는 12단 접이식으로 국문 8000부와 영문 5000부 두 종류로 제작, 내외국인 관광객 모두 쉽게 활용하도록 했다.


지도 앞뒷면에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명소로 떠오른 특화거리와 문화재, 랜드마크, 문화시설 등 총 7개 분야, 120여개의 정보들이 담겨져 있다.


지도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앞면에는 관광 숙박시설, 관광명소, 쇼핑, 맛집, 교통편 등의 위치를 클립아트 형식으로 표기했다. 특히, 국내외 관광객들의 명소로 떠오른 강남역 · 반포한강공원·고속터미널 일대 3곳은 확대 지도로 만들어 편의를 더했다.


뒷면에는 앞면에 있는 정보에 대해 구체화 했다. 미슐랭과 블루리본이 선정한 ‘서초의 맛집’ 20곳을 비롯 ▲강남역 일대 라인프렌즈숍부터 양재동 코스트코까지 이어지는 ‘쇼핑 코스’ ▲서리풀페스티벌, 반포서래한불음악축제 등 주민과 관광객이 계절별로 함께 즐기는 ‘축제정보’ ▲4개 권역별로 소개한 ‘서초의 명소’ 등이 사진과 설명으로 안내돼 있다.


특히 구는 ‘서초의 명소’ 코너에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특화거리들의 매력을 소개했다. 예술의 전당 등이 포함된 ‘서리풀악기거리’가 대표적이다. 이 곳은 200여개의 공연장, 악기공방, 음악연습실 등이 밀집된 곳으로 전국 유일의 음악문화지구로 지정된 클래식 음악 문화거리다.


그 밖에,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주목받는 강남역 일대 ‘고기골목’과 윈드타워 ‘서초 바람의 언덕’ ▲80~90년대 당시 젊은이들의 단골 장소로 5060세대에게 향수를 느끼게 하는 ‘방배카페골목’ ▲서울 속 작은 프랑스 ‘서래마을 카페거리’ 등을 담았다.


이외도 조선 임금인 태종과 순조가 안장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헌인릉’, 효령대군 묘소가 있는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2호 청권사, 역사적 의미를 가진 매헌윤봉길의사 기념관 등 각종 문화재와 기념관들도 실렸다.


구는 2월부터 지역 내 주요 관광지, 문화시설 및 숙박시설 그리고 공공기관 등에 배부한다. 방문객들은 종이 지도를 무료로 받아보거나 구청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지도 이름처럼 관광객들과 구민들이 서초구 곳곳의 명소를 방문해 ’쉼과 낭만‘을 즐겼으면 한다” 며 “이번 지도제작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문화가 흐르는 서초’를 느끼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남구 일원1·개포3·수서동 주민센터 복합문화센터 건립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 시내버스 3318번, 2월1일부터 증차 운행

강일동~ 송파구 마천동 운행하는 3318번 버스 2대 증차해 혼잡도 개선

인구증가 대비해 단계적 버스노선 개편으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강일동에서 송파구 마천동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 3318번 버스 2대를 증차해 오는 2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일동에서 출발하는 3318번 버스는 고덕강일2지구를 경유해 중앙보훈병원역과 천호역을 거쳐 송파구 마천동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출근시간대(평일 기준) 혼잡도가 지역 내 버스 중 가장 높지만 승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강동구는 서울시에 버스 증차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그간의 노력으로 3318번 버스의 운행횟수가 85회에서 94회로 증편되면서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이 줄어들어 교통 혼잡도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도 구는 주민 교통편의 증대를 위해 버스 노선체계 개선 계획에 따라 ▲버스노선 추가 증회 ▲노선 조정 ▲노선 신설 등 대중교통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강동구는 고덕비즈밸리, 강동일반산업단지와 같은 대규모 개발사업과 함께 역세권 활성화 사업이 빠른 속도로 추진되고 있으며, 1만2000여 가구의 초대형 재건축 단지인 둔촌주공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 인구가 50만 명을 넘어서며 교통수요가 더욱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구는 지난 10일 조직개편을 단행해 교통대책전담반 TF팀을 출범하고 교통전문인력을 충원해 교통문제 개선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