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난방비 폭등 英에 '난방쉼터' 등장…韓은 '한파쉼터'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국 웜웰컴 캠페인 통해 난방 쉼터 3723곳 운영 중
에너지 비용 폭등으로 어려움 겪는 이들에 공간 무료개방

영국에서 운영 중인 한 난방 쉼터의 모습. 사진=EPA 연합뉴스

영국에서 운영 중인 한 난방 쉼터의 모습. 사진=EPA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에너지 요금 폭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영국에 '난방 쉼터(warm space)' 수천 곳이 문을 열었다.


26일(현지시간) 현재 영국 웜 웰컴(Warm welcome) 캠페인 홈페이지에 따르면 난방 쉼터는 영국 전역 3723곳에서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는 "올겨울,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기 위해 공간을 제공하는 기관들을 지원한다"라는 안내가 나와 있다. 이어 우편 번호 입력과 지도 검색을 통해 희망 지역에서 운영 중인 난방 쉼터 정보 접근이 가능하다.

이 캠페인에는 교회 등 종교 단체, 시민 단체, 기업 및 지역 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운영 주체는 제각각 다르지만, 이번 겨울에 그 누구도 난방으로 인한 고통을 겪지 않아야 한다는 데에는 뜻을 같이하고 있다. 작은 동네 교회 공부방으로부터 커뮤니티 센터,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난방 쉼터의 규모와 운영 방식은 다양하다. 주중 하루만 개방하는 곳도 있고, 주중 5일 내내 문을 여는 장소도 있다. 모든 공간은 따뜻하게 난방을 가동 중이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 어떤 곳은 차나 커피와 같은 간단한 다과를 제공하고 있다.


영국 동부 노리치시의 한 복지 단체에서 일하는 그레이스 리처드슨은 CNN에 "올겨울 따뜻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집에 있는 모든 스위치를 끄고 생활비를 아낄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며 "쉼터 이용자들이 대부분 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데도 난방비를 제대로 낼 수 없다는 것이 (이전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리처드슨이 운영하는 쉼터에는 매일 25명 정도의 이용객이 꾸준히 찾아오고 있는데, 이들은 젊은 부모, 20대 학생, 연금 수급자 등으로 나이도, 신분도 다양하다.


영국의 에너지 요금은 지난해 초부터 급격히 증가했는데 지난해 10월부터 올 10월까지 1년간의 영국 가스 및 전기 요금은 각각 129%, 66% 증가했다. 영국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계 에너지 요금 상한을 연 2500파운드(약 385만원)로 제한했지만, 그래도 이는 지난해 1277파운드보다 96%나 오른 수치다.

한편 영국의 에너지 위기는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다른 유럽 국가들은 요금 인상을 제한하는 등 에너지 공급자에 대한 직접 규제에 나서고 있는데 반해, 영국은 요금 할인 등의 방법으로 사태를 수습하는 등 비교적 규제가 약해 에너지 비용 상승 폭이 더 크다고 보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각 지자체별로 겨울철 난방시설이 구비된 관내 경로당·복지관 또는 인근 숙박업소 등에 한파쉼터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