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대본 "이달 말까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정방안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일 확진자 수요일 기준 12주 만에 최고치
9일 중대본 회의에서 조정방향 논의
토론회·전문가 자문회의 거쳐 방안 마련

11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청사 식당가에서 이용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11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청사 식당가에서 이용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정부가 이달 말까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관련한 최종 조정 방안을 마련한다.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오는 9일 중대본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정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15일 공개토론회,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이번 달까지 최종 조정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초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완화를 겨울철 재유행 정점이 지난 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장관은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 등 주요 방역 조치가 중대본 협의를 거쳐 시행되어 왔듯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에 대한 완화도 중대본과의 논의를 거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다만 확진자 증가세와 관련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6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7만7704명으로 7차 재유행 이후 가장 많았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내년 1월 말이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 장관은 "6주간 이어진 증가세가 지난주 소폭 감소로 반전됐고, 신규 위중증환자·사망자는 전주보다 소폭 감소했다"면서도 "감염재생산지수는 7주 연속 1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오늘 신규 확진자 수도 수요일 기준 12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번 겨울철이 재유행의 마지막 고비로 예상되는 만큼 전국적으로 단일한 방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겨울철 실내 활동 증가로 감염확산 우려가 큰 상황이지만 마스크의 전파방지 효과는 여러 연구로 확인된 만큼 국민 여러분과 지자체의 이해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하면서 주요 산업분야 손실액은 3조5000억원 규모로 늘어났다.


이 장관은 "철강 분야의 출하량은 평소의 50% 정도이며 재고가 소진된 주유소가 수도권, 충청, 강원 등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확산세는 주춤한 상태"라며 "석유화학 분야의 수출물량도 평소의 5%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시멘트 분야는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 6일까지 33개 운송사 중 19개사, 차주 824명 중 492명이 운송을 재개했고, 차주 48명은 복귀 의사를 표명했다.


이 장관은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의 90% 정도까지 회복되었으나 건설 현장의 공정 지연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아 피해를 본 화물차주가 112로 신고하면 정부는 즉각 조치하고 신변 보호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