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日 주미대사 "北 도발 등 한미일 3국 공조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태용 주미 한국 대사, "북한 도발 등 한미일 3국 긴밀 협력"
도미타 주미 일본 대사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 강조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한국과 일본의 주미 대사들이 북한의 무력도발 등 글로벌 현안에 대응 하기 위해 한·미·일 3국 공조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韓日 주미대사 "北 도발 등 한미일 3국 공조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태용 주미 한국대사는 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샐러맨더 리조트에서 열린 최종현학술원 주최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rans-Pacific Dialogue) 연설에서 북한 도발과 공급망 회복 등 당면한 다양한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한··일 3국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사는 “윤석열 정부는 한·미·일 3자 협력에 대한 우리의 기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것이 한·미일·이 큰 이해관계를 지닌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규칙 기반의 질서를 구축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북한의 도발 직후 열린 한미일 연합 대잠수함 훈련 등을 환영한다”면서 “이는 위협에 대한 인식이 더욱 일치된 자연스러운 결과”라며 한·미·일 3국의 대북 협력을 거듭 강조했다.


도미타 고지 주미 일본대사 역시 같은 자리에서 북한의 잇단 도발을 중대한 위협으로 언급하며 이 문제를 포함해 글로벌 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 삼각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미타 대사는 “북한은 반복적인 도발을 이어오고 있다”며“증가하는 북한의 도발이 앞으로도 이어질까 두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우리가 올해 성취한 일들에 고무되기도 한다”며 “한일 정상은 지난 한 해 두 차례 만났고, 전통적인 3자 동맹 사안인 북한에 대한 대응을 포함해 상호 관여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들이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한일 관계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조 대사는 “일본과 우리(한국)의 관계는 가장 중요한 퍼즐 조각 중 하나”라며 “윤 대통령도 대선 때부터 양국 문제를 바로 잡고 관계 정상화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양국이 전체적이고 호혜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는 더 나은 관계를 위한 합의를 보장하고 상호 신뢰 회복으로 양자 문제를 완전하고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첫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관계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도미타 대사 역시 “한일이 양자 관계를 증진할 기회는 확대되고 있다”며 “(한일 두 나라는) 양자의 차이에 집착하는 대신 한발 물러서서 글로벌 문맥에서 현안에 넓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도미타 대사는 한일 협력의 주요 분야로 안보 문제와 공급망 유연성 확대, 원칙을 공유하는 국제 사회 구성 등 3가지를 거론했다.


그는 “안보가 핵심 의제로 남아있다”며 “안보 문제에 있어 정책대화를 심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미타 대사는 이어 “공급망 유연성을 포함해 경제의 유연성 증진 방안을 놓고 미국과 일본, 한국과 미국 간에 양자적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삼각 대화가 이 같은 노력에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우리 자유국가들은 원칙을 공유하는 나라들의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며 “역내 파트너들과 협력 강화는 여기에 있어 핵심적”이라고 덧붙였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