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차인 머스크...인앱결제 수수료 '전쟁' 선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애플의 '인앱결제 수수료'에 불만을 드러낸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애플을 저격하는 글을 게재했다. 트위터의 애플 앱스토어 퇴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트위터 광고 대부분을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수수료 결제를 둘러싼 양사의 전면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머스크는 28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고속도로 사진 한장을 포스팅했다. 이 사진에는 머스크가 애플 앱스토어의 30% 수수료를 감내하는(pay 30%) 길 대신 전쟁(go to war)을 택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는 일련의 트윗을 통해 애플의 인앱결제 수수료를 저격했다. 그는 "애플 앱스토어에 비밀스러운 30%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라며 "애플이 트위터를 앱스토어에서 퇴출시키겠다고 위협했지만, 그 이유를 알려주지 않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애플이 트위터에서 대부분의 광고를 중단했다"며 "그들은 표현의 자유를 싫어하는 것인가"라고 애플을 겨냥했다. 애플이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앱에 대한 검열(censorship) 조치가 정당한지를 묻는 설문조사도 게시했다.


(사진출처:트위터)

(사진출처:트위터)

원본보기 아이콘

인앱결제란 이용자가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한 후 이용하는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분을 유료화 방식을 말한다. 앱마켓을 독점하고 있는 애플과 구글이 결제방식을 인앱결제로만 강제하고 유통 수수료 명목으로 모바일 콘텐츠 수익의 30%를 챙기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애플과 구글은 자사의 앱마켓에 올라온 앱의 콘텐츠를 검열하고 자사 규정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퇴출시킬 수 있다.

머스크의 애플 저격 이면에는 이같은 인앱결제 수수료 논쟁과 퇴출 위기감이 자리한다. 애플 앱스토어를 총괄하는 필 쉴러 임원은 애플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했던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최근 돌연 비활성화했다. 애플의 이번 조치는 머스크가 인앱결제 방식에 불만을 제기하면서 애플 내 트위터 퇴출 위기감이 고조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앞서 애플의 팀 쿡 CEO는 최근 CBS와의 인터뷰에서 트위터와 애플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며 "트위터가 새 경영진 아래 절제를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플랫폼에서 증오심 표현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며 트위터 콘텐츠 정책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이 발언은 머스크의 경영방식을 사실상 직겨냥한 것이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뒤 자신의 정책에 반기를 든 경영진을 전부 해고하고 이사회도 해산했다. 전체 직원의 절반(3700여명) 가량에 이르는 대량 해고와 정지 징계를 받은 계정을 대부분 부활시키는 등의 콘텐츠 정책 선회로 혐오·가짜뉴스가 범람할 것을 우려해 사용자들과 광고주 상당수가 이탈하며 내우외환이 깊은 상황이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한 달 만에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후 극우, 강성 성향의 공화당 정치인의 팔로워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WP는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한 달간 민주·공화당 주요 정치인 10명의 팔로워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난 중간선거 이후 조 바이든 대통령의 탄핵을 주장해 온 극우 공화당 하원의원 마조리 테일러 그린(조지아)의 팔로워는 30만명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은 20만명 이상, 랜드 폴 상원의원(캔터키) 및 매트 가에츠 하원의원(플로리다)도 각각 10만명 이상 팔로워 수가 늘었고, 반면 민주당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 애덤 쉬프 하원의원(캘리포니아), 친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 등의 팔로워 수는 많게는 10만명 이상이 각각 감소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