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결국 블록파이도 파산 신청…FTX 붕괴 직격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가상화폐 대부업체인 블록파이가 결국 파산을 신청했다. 우려했던 대로 세계 3대 가상화폐거래소 FTX의 파산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시간) 블록파이가 미국 뉴저지주 트렌턴에 위치한 파산법원에 파산법11조에 따른 파산 보호를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법원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블록파이는 상위 채권자 10명에게만 12억달러 상당의 부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전체 채권자와 부채 규모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WSJ는 "FTX 사태 이후 이어진 최신 파산사례"라고 전했다.

블록파이는 지난 6월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가격 하락으로 보이저 디지털 등의 연쇄 도산이 이어지면서 이미 한 차례 유동성 위기에 몰렸던 업체다. 당시 FTX의 창업자인 샘 뱅크먼-프리드가 백기사로 나서면서 숨을 돌렸었다. FTX와 계열사 알라메다리서치에 4억달러 상당의 한도대출을 받고 FTX가 발행한 FTT를 담보로 자금을 빌리는 등 긴밀한 관계를 이어왔다.


하지만 최근 FTX가 파산하면서 블록파이도 결국 파산 수순을 밟게 된 것으로 보인다. 블록파이는 앞서 FTX 사태가 터진 이후 FTX 및 알라메다리서치에 상당한 익스포저가 있음을 인정했다. 또한 "사업운용이 어려워졌다"며 고객의 자금 인출을 중단하고 플랫폼 서비스도 제한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블록파이가 곧 파산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확산했었다.


파산보호 신청서에 따르면 최대 채권자는 투자신탁인 앙카라트러스트로 7억2900만달러 규모다. 이어 한때 블록파이 인수 의향을 보이기도 했던 FTX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FTX의 미 자회사인 FTX US는 2억7500만달러로 2위 채권자로 확인됐다.

지난해 기준 블록파이의 고객 예탁금은 140억~200억달러다. 가상화폐를 담보로 한 고객 대출금은 75억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 가상화폐 가격 하락세를 고려할 때 이들 예탁금의 가치는 훨씬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WSJ는 전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