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동연-김태흠 '진영'떠나 경기·충남 상호발전 힘모은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연-김태흠 '진영'떠나 경기·충남 상호발전 힘모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충청남도와 여야 진영을 떠나 두 지역 간 상호발전 협력을 위해 손을 잡았다.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9일 충남도청에서 '경기-충남 상생협력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은 김동연 지사 취임 후 광역지방자치단체 간 첫 업무협약으로 민생현안 해결과 지역발전을 위해 두 지역이 진영을 떠나 뜻을 함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각별하다고 도는 설명했다.


김 지사는 "김태흠 지사께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구상을 먼저 제안해 주셨는데 충남과 경기도가 상생번영할 수 있는 바람직한 길이라고 생각해 흔쾌히 함께 하기로 했다"며 "오늘 협약을 계기로 구체적이고 작은 것부터 성과를 냈으면 한다. 경기 남부지역은 반도체클러스터와 각종 첨단산업이 자리잡은 곳이어서 충남의 여러 가지 성장 잠재력과 결합이 된다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베이밸리 메가시티와 관련해 혁신생태계를 만들려면 인재와 포용성 기술의 결합, 지자체와 제도와 법령 인식의 변화, 중앙정부가 지역에 메가시티를 지원하되 간섭은 하지 않으면서 발전에 대한 비전과 청사진을 지역 사정에 맞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아무쪼록 충남과 경기가 혁신벨트로 하나로 단단히 묶여서 서로 도와주고 북돋아 주면서 혁신역량을 함께 키우고 선순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협약식 후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그동안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가 많이 있었지만 특정지역에 한정돼 있었다"면서 "이번 협약은 충청권과 수도권을 뛰어넘는, 또 여와 야를 뛰어넘는다는 점에서 대단한 의미가 있다. 지역균형 발전의 큰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협약서의 주요 합의사항은 ▲평택-아산-천안 순환철도 건설 상호협력 ▲경기ㆍ충남 연접지역에 최첨단 산업벨트 조성 협력 ▲평택ㆍ당진항 물류 환경개선과 수출 전진기지 육성 ▲경기ㆍ충남 해안지역의 관광자원 공동개발 ▲수소에너지 융복합산업 벨트 조성 협력 ▲미군기지 주변 지역 지원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 ▲서해안권 마리나 거점 및 해양 레저 산업 육성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 공동 대응 ▲양도의 주요 현안사항과 발전방향에 대한 공동연구 협력 등 9개 과제다.


두 지역은 이날 협의에 따라 우선 평택-아산-천안 순환철도(Bay Train) 건설로 상호 교류를 촉진하고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협약은 지난 6월 충남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를 방문해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구상(안)'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경기 남부권 평택, 안성, 화성과 충남 북부 천안, 아산, 당진을 묶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메가시티를 만들겠다는 충남도의 구상이다.


충남도의 구상을 받아들인 경기도는 두 달여 간 실무협의를 거쳐 양 지역 상생을 협력과제를 마련 이날 업무협약 성과를 이끌어냈다. 도는 앞으로도 중앙정부, 광역지자체, 민간기업 등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도 주요 현안 대응의 추진력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