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성군 최초 3·1 독립만세운동의 출발지 국천사장 기념비 제막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둔장터 독립만세운동의 출발지로서 역사적 의미가 커

경남 고성군 3·1운동창의탑보존위원회가 구만면 용와리 소공원에서 국천사장 기념비 제막식을 열었다.

경남 고성군 3·1운동창의탑보존위원회가 구만면 용와리 소공원에서 국천사장 기념비 제막식을 열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경남 고성군 3·1운동창의탑보존위원회가 27일 고성군 최초 3·1 독립만세운동의 출발지인 구만면 용와리 소공원에서 국천사장 기념비 제막식을 열었다.


제막식에는 이상근 군수, 최을석 군의회 의장, 독립유공자 유가족 및 관내 보훈단체장, 구만면민 등 120여명이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구만면 국천사장(菊川沙場)은 현 구만천의 옛 지명으로, 고성 최초의 3·1독립만세운동의 시위가 열린 곳이다.


국천사장은 103년 전의 역사적 의미가 깃든 장소이며, 세월이 흐른 지금은 당시 모래사장의 흔적은 사라지고 없지만 그날의 뜨거웠던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은 영원히 기억해야만 할 가치이다.


이날 제막식에서는 기념비문을 작성한 향토사학자이며 작가로 활동 중인 정해룡 씨와 기념비 글씨를 재능 기부한 구만면 출신 서예가 허경무(문학박사) 씨가 감사패를 받았다.

최근호 위원장은 축사에서 “3·1독립만세운동 100주년인 2019년부터 국천사장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자 국천사장 기념비를 세우기 위해 청원을 시작했다”며 “여러 뜻있는 분들의 도움으로 오늘 제막식까지 오게 돼 굉장히 뿌듯하고, 늦었지만 역사적인 국천사장에 기념비를 세우게 되어 3·1운동창의탑보존위원장으로써 큰일을 한 것 같아 마음이 홀가분하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우리가 지나온 역사를 바로 알아야 대한민국 정체성의 혼란이 없다. 국천사장 기념비가 과거 불행했던 역사를 잊지 않고, 되풀이되지 않기 위한 교훈의 장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 의장은 “애국지사들의 나라를 되찾기 위한 용기와 숭고한 정신에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린다”며 “독립유공자 유가족분들의 희생과 노고에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