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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지난해 베트남 스피릿 시장 판매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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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오프닝 맞아 쇼핑몰 LED 광고 등 소비자 접점 마케팅 통해 인지도 확보
현지인 및 교민 소비자 위한 투트랙 전략으로 유흥·가정 채널 확대

베트남 하노이의 대형 쇼핑몰 이온몰(AEON Mall) 내부에 진로 광고가 설치돼 있는 모습.

베트남 하노이의 대형 쇼핑몰 이온몰(AEON Mall) 내부에 진로 광고가 설치돼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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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하이트진로 는 지난해 베트남에서 스피릿 시장 1위를 기록, 리오프닝 이후 시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진로비비큐(JINROBBQ)를 통한 홍보 등 유흥 시장의 활기를 회복시키고 참이슬과 에이슬시리즈(청포도에이슬 등)를 중심으로 가정 채널 신규 입점을 확대해 판매를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 제품이 베트남 스피릿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베트남 자국 제품의 인기를 넘어 한국 소주가 현지 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하이트진로는 설명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베트남 소주 수출액은 베트남 주류시장의 규모가 축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약 5% 증가하며 지속 성장했다. 성공 요인으로는 최근 베트남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채널인 대형마트, 대형 슈퍼, 편의점 등에 신규 입점하고 판매 활성화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리오프닝 이후 판매 활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하노이 대형 쇼핑몰에 대형 LED 광고를 진행,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온라인 활동 등 소비자 접점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이다. 지난 2월에는 베트남 핫플레이스 꺼우저이 지역에 진로비비큐 3호점을 오픈했다. 이외에도 최근 1년간 대형마트, 편의점 등 총 930여곳에 참이슬과 에이슬시리즈를 신규 입점하는 등 가정 채널 강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진로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고 현지인과 교민의 투트랙 전략을 통해 각각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겠다"며 "한국 소주가 현지인들에게 대중적인 주류로 자리 잡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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