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식용유, 할당관세 적용 추진…수급 문제無"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용유 업계 "공급가격 인상 계획 없어"

정부 "식용유, 할당관세 적용 추진…수급 문제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손선희 기자] 정부가 식용유 국제가격 상승에 따른 업계 부담 완화를 위해 식용유 수입 관련 품목에 관세를 한시적으로 낮춰주는 '할당관세' 적용방안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서울 서초구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식용유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식용유 국내 공급상황 점검 및 시장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CJ제일제당, 롯데푸드, 사조대림, 농심, 오뚜기 등 주요 식용유 공급사 5개 업체와 식품산업협회가 참석했다.

최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금지 조치 등에도 불구 국내 식용유 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정부가 밝혔다. 국내 공급사들은 운송 중인 물량을 포함해 2~4개월 가량의 재고를 보유 중이며, 국내 식품업계는 말레이시아산을 주로 사용하기에 수급에 차질이 없다는 설명이다.


다만 유통대리점을 통해 공급되는 업소용 캔식용유(18ℓ), 가정용 대용량(1.8ℓ) 주문량이 최근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이는 실제 수요부족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가격 상승을 우려한 가수요가 일부 유통망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관련 업계는 "국내 식용유 공급에는 문제가 없는 만큼 일부 가수요만 진정된다면 우려하는 소비자들의 식용유 구입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며 "현재 시점에서 식용유 공급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농식품부 측이 전했다.

전한영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관련 브리핑을 갖고 "가정용과 치킨 가맹점(프랜차이즈) 등에 주로 사용되는 카놀라유, 올리브유 등도 차질없이 수입되고 있다"며 "해바라기씨유의 경우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에는 스페인, 아르헨티나 등 대체 공급선을 확보 중에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식용유 공급 문제는 치킨집, 중국음식점, 전집 등 중소외식업체, 소상공인의 생계 안정과 직결되는 만큼 정부와 기업이 적극 협력해 식용유 수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가격 불안 심리로 인해 필요 이상 미리 구매하는 상황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관련해 농식품부는 민·관 식용유 수급 점검을 주 1회 이상 정례화해 정확한 수급 정보 제공 등 공급망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 중간 유통상 등의 유통교란 행위가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 각 기업 차원에서 발주 상황 등을 적극 점검하기로 했다.




세종=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