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운 감도는 우크라이나, 우리 정부 "현지 상황 예의주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키예프 대사관 직원 가족 철수명령
한국, "아직은 직원 철수 검토 없어"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우리 정부는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면서 현지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24일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현지 공관과 함께 우크라이나 정세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재외국민 안전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약 800명이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거주 중인 우리 국민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 크림반도(2014년 3월3일 이후) 및 돈바스지역은 (2014년 4월16일 이후) 여행경보 3단계(출국권고)가 발령 중이다.


다만 외교부는 미국이 우크라이나 대사관 직원 가족에 대한 철수 명령을 내린 것과 달리 아직까지 관련 조치를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아직까지 우리 키예프 대사관 철수를 비롯해 가족 철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현지 상황에 따라 안전 문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우크라이나 사태로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과 러시아는 일촉즉발 상황까지 도달했다. 미국 국무부는 23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미국 대사관 직원 가족에게 철수 명령을 내리고 비필수 인력에 대해선 자발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출국해도 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은 이날 자국민들을 대상으로 러시아 여행 금지령을 최고단계로 격상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높아진 데 따른 조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국경에 병력 10만명가량을 배치해 놓은 상태다.


고재남 국립외교원 명예교수는 "블라디미르 푸틴 정부가 제시한 레드라인(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넘으면 군사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쟁 가능성은 아직 50대 50"이라고 밝혔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