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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이 쏘아올린 고철값

최종수정 2021.11.04 13:51 기사입력 2021.11.04 11:29

11월 고철 가격 t당 60만원 육박…13년 만에 최고
고철값 변동성 가장 컸던 2008년 금융위기 연상
철강업계, '탄소중립' 위해 전기로 생산 비중 늘려
전기로 원료인 '고철' 수요 ↑…가격도 고공행진
철강 수요 큰 건설자재 가격도 비상

국내 고철(철스크랩) 평균 가격이 톤당 59만5000원을 기록하며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4일 서울 강서구 자원개발업체에 고철이 쌓여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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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국내 고철 가격이 13년만에 최고치로 뛰어올랐다. 탄소 배출이 높은 철강업계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맞추기 위해 고로(용광로) 대신 고철을 녹여 철을 만드는 전기로의 비중을 확대하면서 나타난 결과다.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철강업체들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당분간 고철 가격 상승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고철 가격이 급등하면 철근, 형강 등 철강 수요가 큰 건설자재 가격도 뛸 수 있다.


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11월3일 기준 전국 평균 고철 1t당 가격은 59만5000원(중량A 기준)원으로, 60만원에 육박했다. 이는 2008년 6월 67만원 이후 13년4개월 만에 최고치다. 올해 1월(42만2000원)보다도 40.9%나 폭등했다. 이 추세라면 올해 월 평균 가격이 60만원대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4면

고철은 철광석과 함께 주요 원료 중 하나로 전체 수요의 85%를 국내에서 자급하고 있다. 고철은 종류에 따라 6등급으로 나뉘는데, 국내 고철 거래량의 20~30%를 차지하는 것이 ‘중량A’이다. 주로 선박 해체물, 중장비 해체물 등을 통해 나오는 것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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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철 가격의 폭등은 정부가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연관이 깊다. 정부는 탄소배출이 높은 철강업종에 대해 신·증설하는 설비 300만t을 고로 대신 전기로로 대체하는 안을 제시한 바 있다. 철 제조는 용광로에 철광석과 코크스를 넣어 쇳물을 만드는 고로와 쇳물에 고철을 녹이는 전기로 방식으로 나뉘는데 전기로는 탄소배출량이 고로보다 적은 편이다. 보통 철 1t 생산할 때 고로의 탄소배출량 1.9t이며 전기로는 0.4t이다. 이에 따라 국내 양대 고로사인 포스코와 현대제철 이 올 하반기부터 전기로 비중을 확대하면서 고철 소비량이 급증, 가격 급등으로 이어진 것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국내 철 스크랩(고철)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는 자연스레 공급량 감소로 이어진다"며 "스크랩 장입 비율을 늘리며 저탄소 사회 실현에 앞장서는 과정이 되려 시장의 불안을 야기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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