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트남 봉쇄에 다른나라로 눈 돌리는 글로벌 기업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베트남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이 정부의 엄격한 봉쇄령으로 기업들이 다른 나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경고했다.


24일 영국의 한 경제매체에 따르면 주베트남 미국 및 유럽, 한국상공회의소 등 외국 기업 연합은 최근 팜민찐 총리에게 서면을 보내 "명확한 방역 로드맵과 생산 재개 시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실제로 이 연합에 소속된 기업 최소 20%는 이미 다른 나라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동남아 최대 수출 기지인 베트남은 지난 6~7월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확진자가 급증하자 도시 간 이동 제한, 공장 근로자 출·퇴근 금지 등 강도 높은 방역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호찌민에선 일부 조치가 규제되긴 했지만 여전히 봉쇄 상태다.


특히 노동직업 산업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인텔, 도요타, 이케아, 나이키, 아디다스 등이 베트남발 공급 차질을 겪었다.


외국인 전문인력이 입국할 때 백신 접종을 마쳤더라도 시설 격리를 해야 한다는 점 역시 문제로 꼽혔다. 아담 시트코프 주베트남 미국상공회의소 전무는 "(해외발 입국자로부터) 감염을 막기 위해 마련된 조치가 중대한 타격을 입히고 있다"며 "관련 조치가 대부분 시행 직전 발표되는 데다 자주 바뀌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합은 "봉쇄가 장기화될수록 더 많은 투자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라며 "베트남이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탈중국 공급망 다변화 흐름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