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맥쿼리, 현대차와 손잡고 미국 수소전기트럭시장 진출

최종수정 2021.07.27 10:39 기사입력 2021.07.27 10:39

댓글쓰기

맥쿼리, 현대차와 손잡고 미국 수소전기트럭시장 진출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이민지 기자] 맥쿼리그룹은 현대자동차와 맥쿼리그룹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지원하는 미국 최대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프로젝트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의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 사업이다. 이에 따라 2023년 초부터 공급되는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트럭) 30대가 오클랜드시와 오클랜드 항구를 오가던 오염물질 고배출 트럭을 대체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 비영리단체인 ‘CTE’ 주도로 진행되며 수소 공급-차량 공급-리스 및 파이낸싱-플릿 운영- 사후관리를 아우르는 밸류 체인 완성을 목표로 현대자동차와 맥쿼리를 비롯하여 전문기업들이 함께한다.


캘리포니아 주 리테일 수소업계의 리더인 FirstElement Fuel(FEF)는 수소연료와 관련 인프라를 제공하고, NorCal KW는 트럭 서비스와 정비를 담당하는 한편 현대글로비스 아메리카는 이번 프로젝트의 운영사로 참여한다.


맥쿼리는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체 프로젝트 자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한편 30개 트럭의 잔존가치를 분석한 뒤 잔존가치 선 투자를 통해 트럭 운영사에게 경쟁력 있는 리스서비스 및 총소유비용(TCO)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줄리안 리디 맥쿼리 시니어 매니징 디렉터는 “맥쿼리는 탈탄소 및 탄소제로 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녹색에너지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향후 맥쿼리가 전세계에서 이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이정표”라고 언급했다.


맥쿼리그룹은 현재 50GW에 이르는 풍력, 태양광, 수소를 포함한 녹색에너지 프로젝트를 개발, 건설, 투자 및 운영하고 있고, 2010년 이후로 총 630억 호주달러 (약 54조원)를 녹색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했거나 금융주선을 진행했다. 2018년부터 작년까지 세계 1위 재생에너지 재무 어드바이저로 선정됐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TODAY 주요뉴스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행위 폭로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