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감사원 "콘텐츠진흥원 경영실적 부당 처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관 정기감사 결과 발표, 잘못된 경영실적 보고서로 성과급 지급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경영실적보고서를 부당 처리해 성과급을 지급했다는 감사원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감사원은 28일 이러한 내용을 뼈대로 한 기관 정기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콘텐츠진흥원 경영관리 실태를 점검한 이번 감사는 지난해 5월25일부터 6월12일까지 15일 간 진행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콘텐츠진흥원은 2018년도 경영실적 평가를 받기 위해 해당연도(2018년) 경영실적을 기재한 보고서를 작성해 2019년 3월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8년도 경영실적 평가의 세부 평가항목 중 '제작지원 콘텐츠 매출성과(배점 9점)'와 '콘텐츠 가치평가를 통한 투융자 지원성과(배점 6점)'에서 모두 만점을 획득했다. 평가 결과 종합 C등급(총점 72.124점)을 받아 임직원에게 2억9700만원의 성과급을 지급한 바 있다.


하지만 감사원은 "제작지원 콘텐츠 매출성과 항목 실적을 사실과 다르게 작성해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콘텐츠진흥원 경영평가 부서 담당자들은 제작지원 콘텐츠 매출성과 항목 실적 산정에 2018년도 매출실적만 포함된다는 사실을 알면서 2019년 예상 매출액 또는 2017년 발생 매출 실적을 2018년 매출인 것처럼 수정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원은 "실적조사 부서가 제작지원 업체에 매출 발생연도를 수정 요청해 2018년도 매출실적을 실제 933억여원과 달리 1253억여원으로 제출받아 이를 토대로 경영실적보고서를 작성·제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감사원은 콘텐츠 가치평가를 통한 투융자 지원성과 항목 실적 작성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실제 보증실적인 124억여원에 중복계상된 8억여원을 추가한 132억여원으로 실적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보고서를 제대로 작성했을 경우 종합등급 D등급 이하에 해당된다면서 2억9700만원의 성과급은 부당하게 지급됐다고 조사했다.


감사원은 "공공기관은 경영실적보고서를 사실에 입각해 작성해야 하고, 거짓으로 작성·제출한 경우 기획재정부 장관은 관련 평가항목 점수의 하향 조정, 성과급 삭감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감사원은 콘텐츠진흥원장에게 2018년 경영실적 평가 관련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관련자(3명)를 징계처분(경징계 이상)하도록 문책을 요구했다. 아울러 경영실적 평가자료 검토 업무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관련자(1명)에게 주의를 요구했다.


감사원은 기재부 장관에게 2018년 경영실적보고서를 사실과 다르게 작성?제출한 콘텐츠진흥원에 대해 경영실적평가 결과와 성과급 지급률을 수정하는 등 적절한 조치 방안을 마련하도록 통보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