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박정호, 부회장 승진 "내년 또 다른 변화와 의미가 있는 한 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T 박정호, 부회장 승진 "내년 또 다른 변화와 의미가 있는 한 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정준 SK E&S 사장도 부회장 승진

조대식 SK수펙스추구協 의장 3연임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조슬기나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2021년 SK그룹 임원 인사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박 신임 부회장은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과 함께 SK하이닉스 부회장을 맡아 SK그룹의 핵심사업인 빅테크 분야를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SK그룹은 3일 오전 10시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각 관계사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사항을 최종 확정했다. 박 신임 부회장은 계열사의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직을 분리하는 SK그룹의 방침에 따라 종전에 맡고 있던 SK하이닉스 이사회 의장직은 내려놓는다. 박 부회장은 SK그룹의 하이닉스 인수를 주도한 것은 물론 그룹 ICT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반도체와 ICT 업계 전반에 걸쳐 폭넓은 경험을 쌓은 것을 바탕으로 2019년 3월부터 SK하이닉스 이사회 의장을 맡아왔다.

재계 한 관계자는 "박 부회장은 하이닉스 인수와 키옥시아 투자에 큰 역할을 했다"며 "인텔 낸드사업 인수의 성공 여부는 향후 PMI(기업 인수 합병 후 통합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박 부회장이 성공적 마무리를 위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전략가인 박 부회장이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변곡점에 있는 하이닉스를 D램 중심에서 벗어나 한 단계 도약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란 뜻으로 해석된다.


박 부회장도 이날 인사 직후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내년은 또 다른 변화와 의미가 있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SK그룹의 전략가로서 변화를 예고했다.


더불어 이번 인사는 SK텔레콤의 중간지주사 전환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도 해석된다. 현재 SK그룹의 지배구조는 오너일가→SK㈜→SK텔레콤→SK하이닉스로 이어진다. 하지만 SK텔레콤이 중간지주사가 되면 SK하이닉스의 지위는 자회사로 바뀌고, 그간 그룹 차원의 공격적인 투자, 인수합병(M&A) 등을 가로막았던 족쇄도 풀리게 된다.

현재로서는 SK텔레콤이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물적분할한 후 중간지주사(투자회사) 아래 사업회사와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등을 거느리는 지배구조가 유력하다. 당초 시장에서는 지난해 3월 박정호 부회장이 하이닉스 이사회 의장에 선임되자 SK텔레콤을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 개편이 1~2년 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해왔다. 박 부회장은 옛 하이닉스 인수를 주도한 대표적인 M&A 전문가이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복심으로 평가되는 인물이다.


이와 함께 SK의 수소사업 등 그룹의 미래 에너지 사업을 이끄는 유정준 SK E&S 사장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유정준 신임 부회장은 1998년 매킨지 재직 시절 최 회장이 발탁한 인물로, SK㈜ G&G추진단장(사장)과 수펙스추구협의회 글로벌성장위원장·에너지신산업추진단 초대 단장·에너지화학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그룹의 미래 에너지 사업을 이끌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부분의 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상황과 글로벌 위기 등을 고려해 '안정 속 쇄신' 인사를 꾀하는 가운데 SK그룹도 이번 인사에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대부분을 유임했다.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처음으로 3연임을 하게 됐다. SK그룹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다른 그룹에 비해 양호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진행한 인수합병 회사들이 좋은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