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강동구 아이스팩 재사용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최종수정 2020.11.25 08:51 기사입력 2020.11.25 08:51

댓글쓰기

전국 지자체 최초 아이스팩 재사용 체계 구축 자원 선순환 실천 앞장...‘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인사혁신처장상 수상, 특별교부세 2000만원 확보

강동구 아이스팩 재사용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전국 지자체 최초 아이스팩 재사용 체계 구축’으로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인사혁신처장상‘을 수상, 특별교부세 2000만원을 확보했다.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창의적이고 체감도가 높은 적극행정 사례를 발굴, 공직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해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가 공동 주관해 개최하는 대회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 등을 대상으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공모, 서면심사와 전문가 및 국민평가단 등의 심사를 통해 수상기관을 선정한다.


이번에 인사혁신처장상을 수상한 강동구는 전국 최초로 ‘아이스팩 재사용 체계’를 구축해 민·관·기업(소상공인) 협력을 통한 자원 선순환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을 받았다.


구는 한번 쓰고 버려지는 아이스팩이 얼마든지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데 주목해 지난해 2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아이스팩 재사용 친환경 수거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해는 전통시장상인회, 시민단체와 함께 아이스팩 재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재사용 아이스팩을 공급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17만6304개의 아이스팩을 수거해 생활쓰레기 88톤의 감량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업을 추진한 청소행정과 최병옥 주무관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음을 인정받아 ‘적극행정人’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행정을 펼친 직원들의 노고가 수상으로 이어져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으로 주민들이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