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선 회복세는 뚜렷하지만…과열경쟁도 덩달아 심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익보단 현금 유동성 확보가 시급"

31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휴가철 이용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31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가 휴가철 이용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내선 항공시장의 과열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제선에서 갈 길을 잃은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국내선 확장에 힘을 쏟으면서다.


1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지난달 국내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는 각기 3만3678편, 494만4351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각기 99%, 90%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체 항공수요는 감소했지만, 여름 휴가철 봉쇄된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을 선택하는 여객이 늘어나면서 이를 일정부분 상쇄하는 데 성공한 셈이다.


실제 최근 LCC를 위주로 국내선 신규취항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진에어의 경우 전날부터 김포~포항, 포항~제주, 김포~대구, 김포~울산, 울산~제주 노선 등 5개 노선에 동시 취항했다. '유령공항'이란 오명을 썼던 양양공항에도 티웨이항공(부산, 광주), 제주항공(부산) 등이 취항한 상태다.


최근엔 팀킬(Team kill) 사례마저 등장하고 있다. 에어서울은 오는 21일 부터 김포~부산 노선에 매일 4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키로 했는 데, 이 노선은 같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로 '자매사'격에 해당하는 에어부산이 매일 11회 운항하고 있는 노선이다. 한진그룹 계열 자매사인 대한항공과 진에어도 각기 매일 8회, 4회씩 같은 노선을 운항 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수요가 아주 높은 노선을 제외하면 같은 계열끼리는 취항 시 교통정리 절차를 거치는 게 일반적이지만 지금은 이례적인 상황"이라면서 "코로나19 상황으로 각 사가 고사위기에 내몰린 만큼 어쩔 수 없는 측면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임에도 각 사의 국내선 운항엔 별다른 실익이 크지 않다는 게 업계 평가다. 수요 증가세에 비해 공급 증가세가 가팔라 운임도 공시운임을 밑도는 까닭이다. LCC 한 관계자는 "국내선 운임이 바닥까지 치달으면서 최근엔 항공권 가격이 4~5만원만 되도 고객들이 '비싸다'고 느끼는 듯 하다"면서 "수익이 난다기 보단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측면이 더 크다"고 전했다.


이같은 상황은 향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각 사 모두 코로나19 장기화로 현금 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까닭이다. 당장 오는 8월말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지급기한 종료를 앞두고 티웨이항공에 이어 제주항공 마저 무급휴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단계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