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보라인 개편 카운트다운…관건은 서훈·임종석 퍼즐맞추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대통령, 통일부 장관 등 안보라인 개편 임박…국방부 장관도 교체 전망, 육군 쪽에 무게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양낙규 기자,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안보라인' 개편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기용을 둘러싼 '퍼즐 맞추기'에 따라 인사의 밑그림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교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문재인 정부의 안보라인 교체가 관심의 초점으로 떠오른 이유는 청와대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전 원내대표)에 대한 인사검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공석이 된 통일부 장관 유력 후보로 거론돼온 인물이다.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17일 사의를 표명한 지 2주가 흐르면서 후임자 인선은 시간문제인 상황이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의지를 고려할 때 '관리형'보다는 '돌파형' 장관에 무게가 실렸고 여당의 원내 사령탑을 지낸 이 의원이 역할 수행에 적임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교체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후임으로는 서훈 원장과 임 전 실장이 거론되고 있다. 서 원장이 안보실장으로 이동할 경우 임 전 실장이 국정원장을 맡는 시나리오도 있지만 국회 인사청문회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주도로 국회 상임위원회 구성이 이뤄지면서 인사청문회 절차를 위한 기반은 마련됐다. 문제는 국정원을 담당하는 정보위원장 자리는 여전히 공석이라는 점이다. 국정원장을 교체하면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하는데 정보위 상황 때문에 일정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 국정원장 인사청문회가 기약 없이 미뤄질 수 있다는 얘기다.

문 대통령의 임 전 실장에 대한 신뢰를 고려할 때 어떤 형태로든 역할을 부여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치는 자리보다는 곧바로 업무 투입이 가능한 자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정 안보실장의 후임 가능성이 부각되는 배경이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문 대통령은 국정 성과를 내야 할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가장 믿고 쓸 수 있는 사람을 전면에 배치하려 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 국정 철학에 대한 이해도나 남북 관계에 대한 전문성 등을 고려할 때 임 전 실장을 주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 장관 교체와 관련해 '문민 장관' 기용은 이번에 어려울 것이라는 게 대체적 견해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육군 출신 국방부 장관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에 육군 쪽에서 장관을 배출할 것인지도 관심사다.


정 장관 후임으로는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용우 전 육군참모총장 등이 거론된다. 군 안팎에서는 현 정부 이후 국방부 장관이 해군(송영무 전 장관)과 공군(정 장관)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김용우 전 총장을 주목하는 이가 많다.


문민 출신 후보로 거론됐던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은 한국국방연구원(KIDA) 원장 공개모집에 지원하면서 장관 하마평에서 밀려나는 분위기다. 4선의 안규백 민주당 의원도 관심의 대상이지만 여의도 정치 무대에서의 역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