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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경제상징 보잉…벼랑끝 위기에 공적자금 투입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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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위기에 약 77조원 요청

트럼프 "보잉 절대적으로 보호"


추락사고 등 문제 해결 못하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GM처럼

인공호흡기 달아주는 수준 지적도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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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보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처한 미국 기업 가운데 첫 번째 긴급구제금융(bailout)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항공업계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보잉에 대한 긴급자금 투입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환부를 도려내는 것이 아닌 인공호흡기만 달아준다면, 보잉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구제금융을 받은 제너럴모터스(GM)의 전철을 밟게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보잉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산업 전체가 위기에 빠졌다며 600억달러(약 77조4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이는 항공업계가 요청한 구제금융 규모인 500억달러와는 별개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지난 주 기자회견에서 "보잉을 절대적으로 보호해야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백악관 브리핑에서는 민간 기업의 위기를 돕기 위해 정부가 지분인수 등에도 나설 의향도 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업계를 비롯한 모든 산업군이 위기에 빠졌음에도, 유독 보잉의 공적자금 투입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미국 경제에서 갖는 상징성 때문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미 제조업생산에서 항공기와 관련 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5%다. 미국 수출비중에서 항공기 및 관련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8.3%다. 보잉이 창출하는 일자리만 250만개, 지원하는 업체만 1만7000여개로 미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클 뿐더러 각종 군용기 및 로켓 등을 생산하고 있어 미국의 국방력과도 직결된다.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지분을 매입하는 등 코로나발 경제위기 대처상황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닮았다. 금융위기 당시 오바마 행정부는 자동차 제조업체인 GM에 124억달러(당시환율로 약 20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한 바 있다. 그럼에도 이듬해 GM이 파산신청을 하자 오바마 정부는 GM 지분 61%를 사들이는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보잉이 GM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코로나19 확산 이전부터 보잉은 연이은 추락사고로 수백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737맥스 위기, 에어버스와의 과도한 경쟁 등 해묵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해결책 없이 자금 투입만 이뤄질 경우 단순히 인공호흡기를 달아 연명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란 지적이다.


니키 헤일리 전 유엔주재 미 대사는 최근 보잉 이사직을 사퇴했는데, 비관적 전망에 힘을 싣는다는 평가다. 보잉 이사진인 헤일리 전 대사는 보잉의 구제 금융 요청에 반대하며 사퇴 서한을 보냈다. 그는 서한에서 "이사회와 경영진이 내가 지지할 수 없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구제금융 대상 기업에 대한 거센 비판도 보잉이 넘어야 할 산으로 꼽힌다. 무분별한 지원이 기업들의 방만 경영으로 이어졌다는 지적 때문이다. 그동안 보잉을 비롯한 미국 기업들은 벌어들인 돈의 상당 부분을 자사주 매입과 배당 등에 투입해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보잉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미 항공업계는 2010~2019년까지 잉여현금흐름의 96%를 자사주매입에 썼다. 델타,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사우스웨스트 등 미국 4대 항공사가 지난 5년간 매입한 자사주 규모는 390억달러에 달한다. 보잉도 같은기간 350억달러 이상을 자사주 매입에 사용했다.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상원의원은 "지원을 받는 기업들은 영구적으로 자사주 매입을 금지해야 한다"며 "3년간 배당 및 임원 보너스 역시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구제금융 법안에 자사주 매입 금지 조항을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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