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권, '우한폐렴' 비상대응 가동…"고객에게 마스크 지급"(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지시
체온계와 손 세정제 비치
고객에게 예방수칙 안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28일 경기 성남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병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발열확인검사를 하고 있다./성남=강진형 기자aymsdream@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28일 경기 성남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병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발열확인검사를 하고 있다./성남=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주요 시중은행이 전 직원에 마스크 착용을 지시하는 등 비상대책 마련에 나섰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이 많이 찾는 은행 영업점 특성상 2~3차 감염 우려가 커진 데 따른 선제적 대응이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이날 오전 지성규 하나은행장을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연 뒤 자체 위기대응 단계를 ‘경계’로 격상했다. 신종 코로나에 대한 국가전염병 위기 대응 단계가 ‘경계’로 격상된 데 따른 조치다.

하나은행 위기대응 단계는 총 4단계로 관심(Blue), 주의(Yellow), 경계(Orange), 심각(Red)이다.


하나은행은 은행 영업점을 찾은 손님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전 영업점에 손님용 손 소독제와 비접촉식 체온계를 비치키로 했다. 감염 예방 수칙도 안내할 예정이다.


또 전 영업점 직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동거 가족을 포함한 직원의 감염 의심 및 확진 시 자가 격리 등의 비상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지 행장은 “신종 코로나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은행의 선제적 대응을 통해 은행 영업점을 찾는 국내와 해외 손님의 안전과 지속적인 금융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하나은행은 이날 중 하나은행 중국법인으로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발송할 예정이다. 중국법인도 5단계의 위기대응 단계 중 비상관리계획을 수립하는 2단계를 시행하고 있으며 3단계로의 격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단계로 대응 단계가 올라가면 비상사태 발생 선포, 위기조직 및 비상근무조직 운영, 대체사업장을 준비하게 된다. 현재 중국 춘절 연휴 기간(지난 24일~다음 달 2일까지)임에도 오전, 오후 하루 2번씩 발병 유무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법인은 총 26개 영업점(본점영업부 1개, 분행(지역거점 영업점) 12개, 지행(일반 영업점) 13개)을 두고 있고, 한국인 주재원 33명 등 임직원 870명이 근무 중이다. 우한시가 위치한 중국 후베이성엔 영업점이 없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네거리에서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한채 출근길에 오르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네거리에서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한채 출근길에 오르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

KB국민은행은 비상대책위원회 및 종합상황반을 설치·운영하기로 하고 영업점 전 직원에게 마스크 착용을 지시했다. 내방 고객에게도 마스크를 제공할 계획이다.


영업점에는 손 세정제를 비치하고 고객에게 예방 수칙 등을 안내하도록 했다. 특히 공항 인근이나 환전센터 등 외국인 관광객이 몰릴 수 있는 영업점에는 경계를 강화토록 했다.


이미 전 직원에게 직원 단체 활동을 자제하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지 메일도 보냈다.


또 해외 점포에는 비상점검회의를 실시하고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토록 했다. 우한시 인근 방문을 금지하고 다른 지역 행사 참가도 자제하도록 했다. 국민은행은 중국에 현지법인 1곳과 베이징ㆍ광저우ㆍ하얼빈ㆍ쑤저우ㆍ상하이 등 5곳에 분행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우한지역 내 점포는 없기 때문에 큰 위험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중국 주재원 및 가족들에 대한 감염여부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신종 코로나로 인한 시장 영향 점검 및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신한은행은 설 연휴 전인 지난 23일 전국 영업점에 공문을 보내 신종 코로나에 대한 피해 현황과 대응 방안 등을 안내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특히 공항, 병원에 입점한 영업점의 경우 자율적 판단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일반 영업점도 필요에 따라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서울 중구 태평로 본점 로비에 열 감지 카메라를 설치했다. 신종 코로나 증상 중 하나로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 만큼 고열이 있는 직원의 경우 본점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른 은행들도 창구 직원 마스크 착용, 영업점 열 감지기와 손 세정제 비치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