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방시혁, 美 빌보드 '파워 리스트' 선정

최종수정 2020.01.26 13:10 기사입력 2020.01.26 13:10

댓글쓰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방탄소년단을 배출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시혁 대표가 ‘2020 빌보드 파워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빌보드가 지난 23일(현지시간) 발표한 ‘파워 리스트’는 세계 음악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 명단이다. 경영, 공연기획, 스트리밍, 매니지먼트, 유통사 등 음악 산업 분야별로 선정한다.


방 대표는 매니지먼트 부문에 포함됐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글로벌 성장을 지속해 비틀스 이후 ‘빌보드 200’ 차트에서 1년간 1위를 세 번 차지한 최초의 그룹이 됐다”고 언급한 뒤 방 대표가 이끄는 빅히트가 폭발적 성장 속에 사업을 다각화했다고 평가했다.


그들은 “방탄소년단 이후 첫 신인 그룹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를 선보여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르게 했고, 차트 상위권 걸그룹 여자친구의 레이블 쏘스뮤직도 인수했다”고 전했다. 이어 “모바일 게임 ‘BTS 월드’까지 론칭하며 2019년 상반기에만 총 1억7200만달러(약 2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빌보드는 지난 10년간 가장 두각을 드러낸 경영자(Executive of the Decade)로는 유니버셜 뮤직 그룹 최고경영자(CEO) 루시안 그레인지를 뽑았다. 소니 뮤직 롭 스트링어 회장과 스포티파이 다니엘 에크 대표 등도 ‘파워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