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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모빌리티 실무기구 다음주 첫 회의…테이블 앉는데만 한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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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택시·모빌리티 상생방안 세부 사항 논의
카카오모빌리티, 타다 등 참여 가닥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택시제도 개편방안 당정협의에 참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택시제도 개편방안 당정협의에 참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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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택시ㆍ모빌리티 상생방안을 실현하기 위한 실무 논의기구가 다음주에 출범한다.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의 참여를 두고 택시업계의 반발로 한 달 동안 지지부진한 갈등이 이어지는 와중에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은 고사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다음주 중 택시ㆍ모빌리티 상생안의 실무 논의 기구 첫 회의를 다음주 중 열 계획이다. 택시 측은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주요 4단체가 참여하기로 결정됐다. 모빌리티 분야에선 카카오모빌리티,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택시업계가 극렬히 반발했던 타다 운영사 브이씨앤씨(VCNC)도 참여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시 측이 반대했지만 모빌리티 업계의 중요한 플레이어가 된 타다 측을 제외할 순 없었다"며 "마지막으로 참여할 업체 한 곳 선정을 두고 논의 중"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오는 22일에는 모빌리티 업계 대상 간담회도 개최한다. 카카오모빌리티 등 플랫폼 업체 뿐만 아니라 풀러스, 위츠모빌리티와 같은 승차공유(카풀) 업체도 참석할 예정이다. 실무기구의 구체적인 운영 방향에 대해 전체 모빌리티 업계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에 따라 지난달 17일 상생안이 발표된 이후 한 달 만에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게 됐다. 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정부 정책이 불확실한 상황이 길어지면서 정상 운영하던 카풀 서비스 '어디고'가 끝내 중단하는 등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이 고사 위기에 처했다"며 "하루 빨리 실질적인 결과물이 나와야 모빌리티 산업이 제대로 발을 디딜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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