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5G속도논란] KT "LGU+ 5G 평균 속도 높이려 꼼수"

최종수정 2019.06.27 09:01 기사입력 2019.06.27 09:01

댓글쓰기

[5G속도논란] KT "LGU+ 5G 평균 속도 높이려 꼼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LG유플러스 가 이달 초 자사 대리점에 '비교불가 한판붙자! : 5G 속도측정 서울 1등'이라는 포스터를 배포한데 이어 최근 한달간 자체적으로 실시한 속도 측정 데이터를 공개하며 공세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경쟁사 KT 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LG유플러스 의 속도 측정 방법이 공정하지 못하고 평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일종의 꼼수를 썼다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KT 는 지난 26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5G 품질 팩트 체크' 관련 백브리핑을 갖고 LG유플러스 속도측정 방식의 문제점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브리핑을 담당한 김영인 KT 네트워크 전략 담당 상무는 "최근 LG유플러스 가 5G 속도가 1위라고 주장하는데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며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다르고 시간, 위치마다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KT LG유플러스 의 속도 측정 데이터를 검증한 자료를 공개했다. KT 가 검증한 결과 LG유플러스 가 사용한 LG전자 V50으로 테스트할 경우 경쟁사 대비 속도가 빠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S10의 경우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김 상무는 "V50은 확실히 LG유플러스 가 빨랐지만 갤럭시S10으로 테스트 해 보니 이통 3사중 LG유플러스 가 가장 느렸다"면서 "현재 판매된 5G 스마트폰은 S10이 약 80%, V50이 20%에 불과한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S10을 빼놓고 V50만으로 LG유플러스 5G망이 가장 빠르다고 하는 것은 치졸한 행태"라고 강조했다.


이후 KT LG유플러스 가 5G 속도 1등이라며 밝힌 서울 주요 지역에서 테스트한 결과도 공개했다. LG유플러스 는 서울 주요 지역 186곳 중 181곳에서 5G 속도가 경쟁사 보다 빨랐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상무는 " LG유플러스 가 빠르다는 지역을 전부 찾아가봤다"면서 "S10과 V50으로 동시에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주요 지하철역 주변만 찍어봐도 KT SK텔레콤 이 더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가 사용한 속도 측정 앱 '벤치비'와 관련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홍익대, 연세대, 한양대 등 3개 대학에서 측정한 벤치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LG유플러스 V50 사용자들이 집중적으로 벤치비 속도 측정을 했다고 밝혔다. 벤치비는 해당 지역에서 진행된 속도 측정 값들을 종합해 평균 속도를 내 놓는데 LG유플러스 가 속도가 잘 나오는 특정 지점에서 여러번 측정을 되풀이해 평균 값 자체를 높였다는 주장이다.


김 상무는 "벤치비의 한양대 속도 측정 데이터를 보면 S10으로 측정한 데이터 빈도수가 SK텔레콤 은 225건, KT 87건, LG유플러스 65건에 불과하지만 V50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LG유플러스 빈도수가 크게 높다"면서 "시장 점유율과 단말기 판매량을 고려할 때 LG유플러스 가 의도적으로 데이터를 조작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KT 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통신품질 서비스 측정에 사용하는 드라이빙 테스트가 가장 적합하다고 제안했다.


김 상무는 "벤치비는 고정점 속도 측정만 가능해 이동중 속도와 품질은 측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면서 "과기정통부가 공인 측정 전용 시스템으로 이용하는 드라이빙 테스트로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단순 속도 보다 커버리지(5G 사용 가능 지역) 확대가 더 중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 상무는 "아무리 빠르다고 해도 사용 자체가 안된다면 무용지물"이라며 "5G 속도가 아닌 품질로 얘기할 필요가 있고 전체 품질을 얘기하고 싶다면 ( LG유플러스 도) 커버리지를 어느 정도 갖춰 놓고 얘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숫자 운세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