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외교 스승, 문 대통령에 '창의적 구상' 훈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 동맹, 중심적 역할 해야"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스승'으로 알려진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이 21일(현지시간)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한 '창의적 외교 해법'을 주문했다.
하스 회장은 20일 오후 뉴욕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문 대통령을 접견해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이 진전을 이루도록 하기 위한 창의적 구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언론브리핑에서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옵션까지 포함하는 대북 초강경 정책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인물이 '외교적 해법'의 필요성을 조언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끄는 대목이다.

박 대변인은 "지금까지 한미가 외교적·평화적 해법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같이 메시지를 내고 있다"며 "그 외교적 해법을 좀 더 구체화할 수 있도록 창의적으로 서로 아이디어를 내면서 노력하자는 뜻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하스 회장은 이 자리에서 북핵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한미 동맹이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그런 중심적 역할에 기초해 일본과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들을 견인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배석한 외교부 관계자가 전했다. 이어 "그에 기초해 국제 공조체제를 만들어야 하고 전반적으로 국제 공조체제를 작동시켜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는 한미가 생각해 내는 방향을 명확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하스 회장은 특히 "북한의 도발 억제 부분뿐만 아니라 외교적 해법에 있어서 창의적인 방안들도 함께 고민해 내놓을 때 한미가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내일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도 있다"고 말했다.

하스 회장은 조지 W. 부시 행정부 당시 국무부 정책실장을 지낸 외교정책 전문가로,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계 인사 중 유일하게 '존경하고 좋아하는 스승'이라고 표현한 인물이다. 하스 회장은 지난 6월 하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국을 방문해 문 대통령을 예방하기도 했다.

이날 접견 자리에 함께 참석했던 호주 총리 출신의 케빈 러드 아시아 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장은 한국이 대(對) 중국정책을 어떻게 가져가는 것이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진전에 도움이 될지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호주 외교장관과 총리직을 역임했던 러드 소장은 중국과 핵심인사들과의 개인적 친분과 외교적 경험을 토대로 솔직한 조언을 했다"며 "한반도에 대한 중국의 전략적 이해와 속내가 무엇인지, 또 한국이 그것을 어떻게 다뤄나가고 어떻게 협의하는 게 좋은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