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창신·숭인 주민공동이용시설 명칭 공모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로당, 마을미디어 제작소, 북카페, 공동작업장 등 공간 용도도 다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지역내 도시재생 사업 ‘허브’창신·숭인 지역에 총 4곳의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짓고, 현재 그 명칭을 공모 중에 있다.

명칭 공모 대상은 ▲창신1동 당고개 경로당 ▲창신2동 주민공동이용시설 ▲창신3동 주민공동이용시설 ▲숭인1동 공동작업장 및 주민공동이용시설이다.
이들은 모두 동네 거주자들이 모여 여가활동이나 행사 및 모임개최를 할 수 있는 다목적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올 11~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창신1동에 들어서는 당고개 경로당(창신1동 197-17)은 지하2, 지상 3층, 연면적 1334㎡ 규모로 경로당 뿐 아니라 요리교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도시재생 협동조합으로도 쓰이게 된다.

창신2동 주민공동이용시설(창신2동 595-272)은 지상 3층, 128㎡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곳은 마을 주민들이 영상이나 팟캐스트 등 자생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마을 미디어’공간 및 사랑방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창신3동 주민공동이용시설(창신3동 7-26)에는 카페와 도서관이 들어선다. 책을 읽으며 차도 음미할 수 있는 일종의 북카페인 셈이다. 지상 2층, 지하 3층으로 총 763㎡로 만들어진다.

마지막 숭인1동 주민공동이용시설(숭인1동 70-34)은 일종의 공동작업장이다. 창신?숭인 지역을 대표하는 산업인 봉제 관련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이 외에도 일할 공간이 필요한 주민은 언제든지 와서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지상 2층, 263㎡다.
숭인1동 주민센터 조감도

숭인1동 주민센터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 4개 시설은 용도에 맞는 자신의 새 이름을 주민들로부터 기다리고 있다.

명칭 공모 기간은 지난 5일부터 19일 오후 6시까지이며, 거주 지역과 연령?성별에 상관없이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종로구 홈페이지(www.jongno.go.kr→행정정보→구정소식→알림판 전체보기)에 들어가 '명칭 공모 제안서‘를 다운받은 후 작성해 전자우편(jung01@mail.jongno.go.kr)으로 접수 하면 된다.

심사는 1차와 2차에 걸쳐 진행된다. 1차 심사는 명칭 공모 주무 부서인 종로구청 도시개발과에서 담당하고 2차 심사는 주민 협의체 대표가 포함된 심의위원회(10명 이내)를 꾸려 실시한다.

심사 항목은 ▲창의성(30점, 독창적이며 새로운 내용인가?/다른 사례를 일부 참고하였거나 전부 모방 여부) ▲적합성(40점, 지역특성 및 역사성을 살렸는가/시설의 용도와 걸맞는가 등) ▲계속성(30점, 명칭이 장기간에 걸쳐 지속될 수 있는가 등) 3가지다.

심사 결과는 9월25일(예정) 종로구청 홈페이지에 게재 되며 개별적으로도 연락이 간다. 당선작은 시설 1곳당 1개 씩 총 4개 작품이 뽑히게 돼, 각 수상자들에게는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수여할 예정이다.

공모받은 이름 중 최적안이 없을 경우 전부 또는 일부를 선정하지 않을 수 있다. 또 당선작이 반드시 명칭으로 확정돼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종로구에서 자체 수정?보완 할 수도 있다. 동일 명칭이 동시에 접수 된 경우 전자메일 접수순서가 빠른 순서로 심사한다.종로구 도시개발과(2148-2685)
창신1동 경로당

창신1동 경로당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종 구청장은 “종로구는 사람중심의 따뜻한 도시재생을 추구하고 있다. 주민들이 자유롭게 모여 언제든 소통할 수 있도록 주민공동이용시설 4곳을 건립하는 것이 바로 그 방증”이라면서 “주민들의 공간이니만큼 그 명칭 선택권 역시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이번 명칭 공모에 많은분들이 참여하셔서 자신의 아이디어로 공공시설 이름을 짓는 흔치 않은 경험을 해보시길 권한”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