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휴가철 해수욕장 하수 '필로폰' 농도 비수기의 2.4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필로폰/사진=연합뉴스

필로폰/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여름철 피서객이 몰리는 유명 해수욕장 인근 생활하수 처리장에서 휴가 성수기로 갈수록 마약 검출량이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부산대 화공생명·환경공학부 오정은 교수팀은 2013년 7∼9월 사이 부산의 하수처리장 3곳에서 채집한 시료를 이용해 마약 잔류물질 22종에 대한 검사를 시행한 결과 총 7종의 마약 성분이 검출됐다고 4일 밝혔다.
연구팀은 휴가 성수기 전후로 마약류 소비량 변화를 보기 위해 7월 초, 8월 초, 9월 중순 3차례에 걸쳐 시료를 채집했다. 시료를 채집한 하수처리장 3곳 가운데 한 곳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유명 해수욕장 관할지였다.

특히 유명 해수욕장을 관할하는 하수처리장에서는 여름 성수기 필로폰 검출량이 비성수기보다 2.4배나 높아지는 특징이 관찰됐다.

이 지역의 인구 1천 명당 하루 사용량은 겨울철 비성수기만 해도 13.10㎎ 수준으로 추정됐지만, 7월에 21.20㎎으로 늘기 시작해 8월에는 31.89㎎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휴가철이 지나고 9월이 되자 다시 17.88㎎으로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이번 조사에서 검출된 마약 성분 7종중에는 필로폰으로 알려진 '메스암페타민'(MTP)이 단연 눈에 띄었다. 이외에는 주로 마약성 진통제로 쓰이는 코데인, 메페리딘(MEP), cis-트라마돌(Cis-TRM) 등이었다.

필로폰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약류다.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 국내 인구 1천 명당 하루 평균 소비율이 22㎎에 달하고, 연간 총 소비량은 약 410㎏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연구팀의 추정치대로라면 국내 연간 압수량 21㎏(2012년 대검찰청 마약백서 기준)의 19.5배나 되는 필로폰이 국내에서 소비되고 있는 셈이다.

하수처리장(본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수처리장(본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사진=게티이미지뱅크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런 방식을 통해 전체 마약 소비량을 역추산하는 것을 '하수역학'(sewage epidemiology)이라고 한다. 하수처리장의 시료를 이용하면 마약 성분의 약물을 하수에 그냥 버렸거나 사용자의 소변을 통해 대사물질이 배출돼 지역사회의 하수 속에 흘러들어간 것을 역추적해 알 수 있다.

연구팀은 "마약류 사용은 유럽, 미주와 같은 선진국뿐만 아니라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여러 개발도상국에서도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공중보건과 경제, 사회 체제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마약류가 생활 속에 파고드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하수역학 개념을 적극 활용해 정확한 마약 소비량을 추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환경 관련 저명 국제학술지 '환경 오염'(Environmental Pollution) 최근호에 발표됐다.






아시아경제 티잼 하나은 기자 onesil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