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국무 “中 대북 관련 기업 제재하지 않으면 직접 나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미국 정부가 다음 주 열리는 미ㆍ중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중국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들의 명단을 중국 정부에 넘겼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믿는 기관과 기업의 명단을 중국에 제공했다"면서 "만약 중국이 조치하지 않으면 우리가 직접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전날 상원 청문회에서도 "북한과 거래하는 기관이나 기업들은 해당국가의 적극적인 제재와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해당 국가가 나서지 않으면 미국 정부가 직접 제재할 수 있는 세컨더리 제재(제3자 제재)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하원 증언에서 중국을 직접 거론한 것은 물론 평소와 달리 불만도 숨기지 않고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그는 특히 "중국 정부의 대북 제재 이행과 관련해 주목할 만한 조치도 있었지만 일관성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틸러슨 장관은 또 북한에 자금을 유입시키고 있는 중국 정부와 기업들의 행동도 함께 지적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 정부가 행동(제재)에 나서지 않을 경우 미국이 독자적인 행동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정부의 거듭된 요청과 경고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가 대북 제재에 모호한 입장을 계속 취할 경우 중국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법을 통해 관련 기업과 기관들의 독자적인 제재에 나설 것이란 최후통첩을 보낸 셈이다.

그러면서 틸러슨 장관은 다음 주 짐 매티스 국방부 장관과 자신이 참석하는 중국과의 고위급 회담에서 대북 제재 이행 문제가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틸러슨 장관은 중국이 북한에 대한 일부 지원을 중단하자 그 공간을 러시아가 채우고 있는 것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두드러진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 행보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셈이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