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함께하는 사회]촛불과 태극기의 불통, 이젠 소통과 포용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함께하는 세상…대한민국의 벽을 허물자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지만, 대한민국 사회를 둘러싼 다층의 벽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좌-우로 나뉜 이념 갈등부터 세대갈등, 성별차별 까지 시간이 흐를수록 갈등의 구조는 복잡해지고 대립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갈등은 우리 사회의 통합을 가로막고, 국가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
'사람 사는 세상'은 고(故) 노무현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관통하는 말이다. 문재인 정부는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로운 사회'를 모토로 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는 한걸음에 도달할 수 없다. 정부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것도 아니다. 함께 하는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대를 인정하고, 갈등의 고리를 풀려는 사회적 인식 변화가 동반돼야 한다. 아시아경제신문은 창간 29주년을 맞아 우리 사회의 벽을 진단하고, 그 해법을 모색해 본다.


[함께하는 사회]촛불과 태극기의 불통, 이젠 소통과 포용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이후
세대간 보수-진보 대립각 커져
부모-자식끼리 말다툼 일쑤
# 김모(39·서울 신정동) 씨는 올들어 부모님댁을 자주 찾지 않는다. 지난해 말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을 데리고 촛불집회에 나가는 모습을 본 부모님이 "그렇게까지 유난떨 거 있냐"고 핀잔을 준 게 발단이었다. "그럼 박근혜정부가 잘 했다는 말씀이냐"고 되묻자 김씨의 어머니는 "주변 사람을 잘못 둔 탓이지 대통령까지 끌어내릴 필요가 있냐"고 반박했고, 이런 장면을 본 김씨의 자녀들은 "우리 할머니 태극기파다"라고 말했다. 김씨는 "처음엔 부모님이야 원래 보수층이어서 인정하려고 했지만, 새 정부 들어 TV 뉴스만 틀면 쯧쯧 혀를 차시는 모습을 보니 이해하기 어려운 신념에 사로잡혀 계신 것 같다"며 "그런 부모님을 뵙는 게 너무 스트레스가 돼 당분간 가급적 한자리에 있는 시간을 줄이려 한다"고 토로했다.

# 회사원 신모(42·서울 봉천동)는 사무실에서 청와대 내각 인사 발표 소식을 듣고 "이거 다 문 캠프 사람들이네"라고 한마디했다가 한 순간에 '보수'가 됐다. 자칭 '문빠'를 자처하는 직원들이 "그래서 불만이신가 봐요"라고 쏘아 붙였고, 한 여직원은 "과장님, 우리 문대통령이 하는 일에 토를 달지 마세요"라고 하며 정색을 했다. 신씨는 "나도 선거 때 문 대통령을 찍은 사람인데 이 정도로 비난을 살 일이냐"고 볼멘소리를 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우리 사회는 좌와 우, 보수와 진보로 갈린 채 대립과 불신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사회관계망(SNS) 등을 통해 이념적인 차이를 당당하게 드러내고, 견해가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현상은 최근 수년 사이에 생겨난 것이고, 갈수록 그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 일상생활까지 깊이 파고든 이념적 갈등의 골을 우리 사회통합의 가장 큰 벽이 되고 있다.

◆국정농단에 대한 규탄에서 이념갈등으로= 돌이켜 보면 당초 양쪽의 집회는 폭력보다는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열렸고, 우리 스스로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대한민국이 성숙한 민주주의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가족이나 친구, 이웃과 같은 가까운 사이에서도 정치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 간에 소소한 불화나 반목이 일어나긴 했지만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서로를 존중했다. 촛불집회가 애당초 정치적·이념적 대립이 아닌 이전 정부의 불의와 비정상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국민적 열망에서 시작됐다는 점을 진보와 보수 모두 인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탄핵 여론이 고조되면서 두 집회는 진보와 보수, 젊은층과 중장년 세대간의 갈등으로까지 비화됐다. 서로를 폄훼하는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좌좀(좌파좀비)', '틀딱(틀니를 딱딱거리는 노인)' 등과 같은 비하마저 등장했다. 특히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이 임박하고, 곧이어 탄핵이 결정되면서 이에 반발한 집단행동이 거세져 충돌을 빚었고, 결국엔 사망자까지 발생했다.

대통령 탄핵 이후 19대 대선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진보와 보수의 해묵은 이념 대결로 또 다시 분열되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정치인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갈등을 확대시켰다. 한반도 안보 위기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 또한 보수와 진보 이념 갈등의 골을 깊게 했다. 경기 침체와 최악의 청년실업마저 노와 사, 이념적 노선이 다른 양측이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모습도 나타났다.

이처럼 갈등과 반목으로 점철된 탄핵정국을 마감하고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는 당연 '국민통합'이 우선일 수밖에 없다. 앞서 문 대통령이 취임 일성으로 "저를 지지하지 않는 국민도 섬기겠다"고 강조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다양한 국민적 열망을 어떻게 잘 통합해 내느냐가 이 정권의 성패, 명운을 좌우할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사회의 이념적 갈등을 애국으로 극복하자고 제안했다. 애국의 역사를 통치에 이용한 불행한 과거를 반복하지 않고, 이념의 정치를 청산함으로써 국민통합을 이루겠다고 국민 앞에 다짐했다.

국론 주도 사회적 조직 마련돼야
정치권뿐 아니라 국민도 노력해야


◆'사회통합'의 선결 조건은 '포용과 소통'= 인간이 정치적 동물인 이상,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이념적 갈등은 있기 마련이다. 다만 이 갈등을 또다른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식이 아닌, 어떻게 수렴하고 발전시켜 가느냐가 중요한 과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특히 정치권에서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통과 포용은 이미 틈이 벌어진 정부와 국민, 국민과 국민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가장 쉬운 길이기도 하다.

이강원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 소장은 "정부가 국민들에게 일방적인 설득이나 홍보가 아닌 의견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 화합과 통합의 기재로 작용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름 뿐인 사회통합위원회가 아닌 국가 공론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실제적인 조직과 프로세스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이는 정부와 정치권만의 노력만으론 이뤄지지 않는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열망을 가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의지와 노력이 더해져야 한다.

신광영 중앙대 교수(사회학과)는 "정부는 주권자인 국민의 실리를 중시하는 민주적 행정과 정책을 통해 국민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국민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냉정한 비판의식과 동시에 화합, 협력의 의지를 가질 때 사회적 갈등도 줄어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