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지주사 전환 시나리오별 득실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기아차 양재사옥

현대기아차 양재사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현대차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현대차그룹이 공시를 통해 지주회사 전환 추진설을 부인했지만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을 감안할 때 지주회사 전환은 시간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구조로 돼 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차 지분 20.8%를 보유하고 현대차는 기아차의 33.8%를, 기아차는 다시 현대모비스의 16.9%를 보유하는 방식이다. 정몽구 회장은 현대모비스 지분 6.96%와 현대차 5.17%를 갖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현대모비스의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있고 현대차 2.3%, 기아차 1.7%만을 가지고 있다.
◆현대차그룹 3사 인적분할 유력= 증권가에서는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내놓고 있다.

현재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3개 회사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한 후 투자부문을 현대차그룹홀딩스로 합병하는 것이 가장 유력한 안으로 꼽힌다. 그 다음 절차로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차그룹홀딩스의 합병 또는 정의선 부회장 보유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현대차그룹홀딩스에 현물출자하는 방안을 통해 정 부회장의 지배권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렇게 되면 순환출자가 해소되는 동시에 현대차그룹홀딩스의 경우 순환출자 지분만큼 각각의 사업부문 자회사를 거느리게 된다"고 분석했다.
다음으로는 현대모비스의 지주회사 전환이다. 현대모비스를 인적분할해 정 부회장이 지주회사 지분 16.9%를 취득하고 지주회사는 현대모비스 사업회사의 지분 16.9%를 취득하는 것이다. 이 방안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윤태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시장에서 유력하게 보는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은 이상적이나 합병 시점 시 오너 일가의 지배력 공백, 개별적인 3사의 주주총회 통과 여부 등을 고려 시 쉽게 결정하기 힘든 사안"이라며 "현대모비스 단독 인적 분할 시 비용 측면에서 가장 유리하고 지배력도 견고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를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3월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지주회사가 현대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현대차가 지주회사가 될 경우 상징성, 배당 등 재무적 여력, 브랜드 로열티 등에서 장점이 있는 반면 현대모비스가 지주회사가 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 또한 현대모비스가 기아차의 자회사(손자회사)가 되기 때문에 현대모비스의 배당이 지주회사로 직접 지급되지 못하게 된다.

◆금융계열사 지분 해소 등 과제= 지주회사 전환 뒤에는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금융계열사 지분을 해소해야 한다. 지주회사의 금융사 보유를 금하는 공정거래법에 따라 지주회사 전환 이후 금융사 지분을 최장 4년 이내에 처분해야 한다. 현대캐피탈, HMC투자증권 등이 대상이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이 공시를 통해 지주회사 전환 추진을 부인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새 정부의 정책 등을 감안할 때 현대차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이슈는 지속적으로 제기될 것"이라며 "새 정부의 규제나 법이 정해지면 이에 맞춰서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