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교육청, 현장실습 노동인권 보호 강화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교육청,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노동인권 강화방안 발표
노동인권교육 및 법률 상담 지원, 현장실습 점검 강화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모습(제공=서울시교육청)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모습(제공=서울시교육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현장실습생들의 산업안전·보건 및 노동인권 보호 강화방안을 수립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강화 방안은 ▲또래노동인권지킴이단 운영과 각종 현장실습 관련 서식 ▲노동인권교육 및 법률 상담지원 ▲현장실습 점검과 지도 강화 등의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현장 교사들의 취약 부분인 현장실습 관련 법률에 대한 상담지원을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지정된 마을노무사와 협력을 적극 검토하고, 현장실습표준협약서 작성 시 위법 행위 방지에 나설 예정이다.

일용직, 단순 아르바이트 등 교육과정과 관련성이 없는 현장실습에 대한 점검과 지도도 강화한다. 현장실습을 마친 뒤 학교로 복귀할 때 발생하는 부당한 차별, 인권침해성 서약서 작성 등 학교 단위의 학생인권 침해에 대해 시교육청 내 범부서적으로 관리에 나선다.

또 현장실습 운영시 취업률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시교육청의 이같은 조치는 최근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관련 노동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월 전북 전주에서 한 특성화고 재학생이 국내 한 이동통신업체 고객센터 해지방어부서에서 현장실습을 받는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부서는 인격적으로 가장 모독을 많이 당하는 이른바 '욕받이' 부서로 알려졌으며, 해당 학생은 회사에서 울다 퇴근하거나 친구들에게 힘들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달 17일 교육부의 '2016년 현장실습 실태점검 결과' 발표 결과 서울 지역에서는 총 69곳이 표준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65곳은 현장실습 모니터링 시스템 상의 입력 오류였지만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등 4곳은 실제 표준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방고용노동청에 관련 내용을 송부하고 해당기업에 과태료 부과 등 직업교육훈련법 위반에 따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관련 인권 침해를 막기 위해 현장실습 관련 산업안전보건 및 노동인권 보호 방안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