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경정신의학회 "무분별한 세월호 취재, 2차 피해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성명내 자제 촉구

신경정신의학회 "무분별한 세월호 취재, 2차 피해 우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침몰 1073일 만에 세월호가 인양되고 있는 가운데, 언론의 지나친 취재 경쟁이 심각한 심리적 피해를 입은 유가족들의 상태를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반인 생존자에 대한 추적 관찰과 치유 프로그램 운영도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23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 이같이 주장했다. 학회는 우선 "세월호가 1073일 만에 수면위로 올라왔다. 9명의 미수습자들이 하루속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피해 유가족들의 심리 상태에 몇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안산온마음센터가 운영되면서 안산을 중심으로 지속적 사례관리와 치유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것은 매우 다행"이라면서도 "전국의 일반인 생존자는 세월호 특조위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인천과 제주의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추적관찰조자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고 밝혔다.

학회에 따르면, 세월호 생존자와 유가족에 대한 정기적 건강과 정신건강에 대한 추적조사는 국립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 연구의 형태로 2016년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데 일부만이 참여하고 있다. 9ㆍ11테러 이후의 미국과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일본이 전체 피해자를 대상으로 10년이상의 장기적 건강 및 정신건강조사를 국비로 진행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에 대해 학회는 "세월호 사고 후 3년이 경과하였고 많은 논의가 있었으나 재난 심리지원의 콘트롤타워와 법적 제도적 정비는 아직도 갖추어져있지 않은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신경정신의학회 "무분별한 세월호 취재, 2차 피해 우려" 원본보기 아이콘

학회는 또 세월호 3주기 및 선체 인양의 와중에 언론의 지나친 관심과 취재 열기가 생존학생ㆍ유가족들에게 2~3차 트라우마를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학회는 "생존학생과 유가족은 고인들에 대한 죄책감으로 해야할 일이라는 의무감에서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으나 사고를 재경험하게 하여 2-3차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다"며 "실제 후쿠시마 피해지역의 자살율은 재난 후 2-3년이 경과하였을 때 높아졌습니다. 3년도 피해를 치유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학회는 그러면서 각 언론사들을 향해 "'개별적으로' 생존학생과 유가족을 접촉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취재가 필요하다면 유가족 단체 또는 안산온마음센터를 통하여 취재요청을 거쳐 해야 한다"며 "이렇게 해야 현재의 심리상태를 잘 알고 적절한 분을 추천할 수 있고 센터에서 취재이후에도 케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제안했다.

학회는 이어 "인양과 함께 2017년 4월 16일이 다가오고 있다. 재난피해자들에게 기념일 반응은 매우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다"며 "(언론이 취재과정에서)피해자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