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거센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연정' 제시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희정의 대연정은 개혁을 위한 현실적 방법론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안희정 충남지사가 '대연정'을 승부수로 던졌다. 그동안의 수세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대연정론을 국가개혁을 위한 전략으로 본격적으로 제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안 지사는 13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등록을 마친 뒤 '새롭게 하나 되는 대한민국으로 가는 세 가지 전략'으로 대개혁ㆍ대연정ㆍ대통합을 제시했다. 그는 "대연정만이 대개혁을 성공시킬 수 있는 해법이며, 사분오열된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대연정은 정치적으로 과반정당이 없는 상황에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현실적 방법론이라는 설명이다.
안희정, 거센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연정' 제시하는 이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안 지사는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등록할 당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과정에서 처음으로 대연정을 거론했다. 하지만 대연정론은 한국당과의 연정을 하겠다는 제안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여론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이 때문에 안 지사는 한동안 대연정이라는 표현 대신 대연정과 소연정을 모두 아우르는 연정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이런 주장은 적폐청산을 외치는 경쟁후보들의 비판 대상이 됐다.
대선 후보 경선을 두고 맞붙은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백도 반성도 없는 부패정치세력과 손을 잡겠다는 대연정은 포기하겠다고 선언해달라"며 안 지사를 압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안 지사는 이같은 압박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속 정당인 한국당이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승복한 것을 들으며 '연정이 가능한 대상'이라고 밝혔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 사저를 중심으로 헌재 결정에 불복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더라도 당이 승복을 선언한 이상 연정의 대상에서 제외할 이유는 없다는 논리를 고수했다.

안 지사가 여론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대연정을 고수하는 것에 대해 세간의 시선은 중도ㆍ보수층 표 공략을 들고 있다. 정작 당사자는 선거공학적 판단에 기초한 전략이 아니라는 입장을 펴고 있다. 안 지사는 지난달 지지자들과의 모임에서 "민주당과 진보진영의 혁신과 변화를 얘기하는 것은 보수진영과 중도층에 표 얻자고 하는 얘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실적인 의회정치의 틀에서 엄연히 존재하는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서 "현실에 발을 디뎌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우리가 직면한 국가의 주요과제 몇 개라도 해결하고 합의하자는 것이 대연정을 제안한 취지"라고 말했다. 협치의 틀을 만들지 못한다면 촛불 민심 등이 요구하는 개혁은 이뤄낼 수 없다는 것이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현실보다는 고칠 수 있는 일부의 타협점이라도 찾는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 표명이다.

안 지사는 14일 열리는 민주당 토론회에서도 개혁과 통합을 위해서는 대연정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힐 계획이다. 안 지사 측은 "이날 토론회에서 분열의 리더십을 취할 것인지 통합의 리더십을 취할 것인지부터, 개혁의 방법론은 무엇인지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연정을 제기할 때마다 비판받으면서도 안 지사가 소신을 지키는 이유에 대해 한 캠프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안희정의 대연정은 가능성의 영역을 만들려는 노력이다. 부정의 언어를 통해 배제하는 대신 정치를 기회의 장으로 남겨두기 위한 노력이지, 상식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