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마켓 돋보기] 우리나라의 건강한 그릇, 유기(鍮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음식을 만드는 식재료뿐 아니라 음식을 담는 그릇이나 조리도구들도 건강에 좋고 안전한 것을 찾게 된다. 우리 민족의 전통 조리도구 중에서도 무독, 무취의 무공해 식기인 유기(鍮器)를 건강한 조리도구로 꼽을 수 있다.

옛날 할머니가 지푸라기로 문질러가며 어렵게 설거지를 하시던 놋그릇들이 바로 유기인데, 사기그릇이나 유리그릇, 스테인리스 식기들이 일반화되면서 놋그릇은 우리 밥상에서 점점 사라져버렸다.
유기

유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기(鍮器)는 구리에다 주석이나 아연, 니켈을 섞은 합금으로 청동기시대의 청동도 유기의 일종이다. 페르시아와 이란 등지에서 발달된 기술이 당나라에 유입되었고 그 영향을 받은 신라에서 8세기경에 전문적으로 놋그릇을 다루는 철유전이라는 상설기구를 설치하였다.

고려시대에는 각종 생활용기가 놋쇠(유기)로 만들어졌고 식기로서도 사용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초기부터 국가에서 동을 채굴하여 유기의 생산을 장려하여 [경국대전]의 공조(工曹)편을 보면, 유기를 전담하여 놋그릇을 생산하는 유장(鍮匠)이 있었다.

그 이후에도 놋점 또는 놋전이라고 불리는 유기점에서 놋그릇을 판매하다 한국전쟁 이후 연탄이 사용되면서 연탄가스에 변질되기 쉬운 놋쇠의 성질 때문에 차츰 없어지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유기로 가장 유명한 곳은 개성과 안성으로 안성의 유기는 ‘안성맞춤’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품질이 좋다. 방짜 유기는 쇳물을 녹여 손으로 직접 두들겨가며 만든 것으로 그 가치를 더 인정받고 있다.

유기는 음식물이 닿으면 푸른 녹청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라 이를 깨끗하게 닦는 것은 옛날 여인들의 일과이자 풍속이었다. 옛날에는 짚으로 닦거나 암키와를 곱게 빻은 것을 수세미에 묻혀 윤이 반질반질하게 날 때까지 닦았는데, 지금은 녹색 거친 수세미로 닦으면 깨끗하게 닦아 사용할 수 있다.
유기

유기

원본보기 아이콘


지금은 유기의 가격도 비싸고 사용과 관리가 어려워 일반 가정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한정식 집 등의 음식점에서 아직도 많이 쓰이고 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유기들이 만들어지니 한식 외에도 여러 나라 음식들에 매칭하면 색다른 연출이 가능할 듯하다.

글 = 푸드디렉터 오현경, 사진 = 네츄르먼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