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은택 측 “최순실 지시로 김기춘 만나” “우병우 장모와 골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구속기소)씨 측근으로 박근혜 정부 ‘문화계 황태자’로 불렸던 차은택(구속기소)씨가 변호인을 통해 최씨 지시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만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최씨 등과 어울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골프와 장모를 친 의혹도 사실로 드러났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7일 강요미수, 직권남용·강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차씨를 구속 기소했다.
이에 대해 차씨 변호를 맡은 법무법인 동인의 김종민 변호사는 “차씨는 국정농단 실체에 대해 모든 진실이 밝혀져야 된다는 점에, 한치의 의문도 없이 처음부터 모든 진실을 밝히고 수사에 협조하는 것을 기본 입장으로 해 왔다”면서도 차씨가 아프리카픽쳐스 운영 과정에서의 자금 유용 일부를 인정하는 것 외에 범죄 혐의 전반은 검찰과 판단을 달리 한다고 전했다.

검찰은 KT를 상대로 한 인사·이권개입이나 포스코 계열 광고사 지분 강탈 시도 사건에 대해 차씨가 공범이라고 적시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최순실로부터 지시를 받았다든지 공모한 사실은 없다”면서 ‘주범은 최씨’라는 취지로 항변했다. 모스코스, 플레이그라운드 등 비선실세 측이 대기업 일감을 따내기 위한 이권전횡 도구로 삼은 업체들 역시 모두 최순실이 실소유주라고 주장했다. 차씨는 고영태의 소개로 2014년 4, 5월께 최씨를 처음 만나 사업 파트너처럼 지내오다 미르재단 설립 무렵엔 이미 관계가 틀어졌다는 설명이다.

현 정부 ‘왕실장’으로 불렸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의 연결고리 역시 최씨로 지목됐다. 김 변호사는 “2014년 6∼7월께 청와대 비서실장 공관에서 당시 김 비서실장과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정성근 문체부 장관 내정자를 만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동업 초기 사업 구상을 못 미더워하던 차씨에게 최씨가 ‘찾아가 봐라’ 했던 곳이 총리 공관이었다는 것. 정 내정자도 당시 면담을 인정했다고 한다. 그간 최씨와의 인연을 전면 부인해 온 김 전 실장의 말이 거짓일 가능성이 커졌다.
차씨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처가가 소유·운영하는 경기 화성 골프장에서 최순실과 그 측근 고영태, 우 전 수석의 장모, 이화여대 교수 등과 골프를 친 것도 사실로 확인됐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9월 대정부 질문에서 "우 전 수석의 청와대 입성에 최씨와의 인연이 작용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다만 김 변호사는 “차씨는 우 전 수석과 일면식도 없고, 명함을 소지한 적도 없다. 사실무근”이라고 의혹에 선을 그었다.

한편 그간 언론 등이 제기한 차씨와 박 대통령 ‘독대설’은 전면 부인했다. 차씨가 공식 업무차 청와대를 두어 차례 간 사실은 있으나 박 대통령과 따로 만남을 가진 적은 없다는 설명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