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다면?…D-3, 美대선 앞두고 국내 정치권 후폭풍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사흘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을 놓고 정치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대선 결과에 따라 외교·국방은 물론 경제에 닥쳐올 거대한 후폭풍이 '최순실 게이트'에 이어 전국을 뒤흔들어 놓을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미국 대선 후보 TV 토론회 / 사진=트위터 생중계 화면 캡처

미국 대선 후보 TV 토론회 / 사진=트위터 생중계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트럼프 당선되면 안보·외교에 후폭풍…'최순실 게이트'에 흔들린 內治도 영향= 6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오는 9일(현지시간 8일) 치러지는 미 대선은 이미 혼전 양상에 접어들었다. 지지율은 이미 초접전 양상을 띠고 있다. 한때 12%포인트 차로 벌어졌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격차는 다시 '시계 제로'에 놓였다. 일부 외신은 트럼프가 다시 클린턴을 1%포인트 차로 역전했다고 전해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트럼프의 역전승이 가시화되면, 국내 정치권에 미칠 파장도 만만찮을 것이라는 게 여야 정치인들의 판단이다. 정부와 기업인들은 보호무역주의가 심화될 것이라며 촉각을 곤두세우지만, 정작 우려되는 대목은 거세질 방위비 분담 요구와 북핵을 둘러싼 위기감 고조다.

전통적으로 강경한 대북 정책 노선을 유지해 온 공화당 후보들, 이 중에서도 트럼프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가리켜 '미치광이'라며 원색적 비난을 서슴지 않았다.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그의 발언 탓에 앞으로 대북 관계를 둘러싼 불똥이 어디로 튈지 아무도 짐작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같은 이유로 한국과 미국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들은 북핵 조율을 미 대선 이후로 미룬 상태다. 행정부 교체와 관계없이 대북 공조를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누가 당선되어도 부침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천문학적 방위비 분담 요구도 부담이다. 트럼프는 앞선 유세에서 "한국 등 부자 나라들이 방위비 분담을 왜 안 하느냐"며 분담금 인상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사업가적 관점에서 단순히 비용을 따지는 그의 시각은 여러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는 한국의 핵무장이다. 분담금을 더 내지 않을 경우, 스스로 방어해야 한다고 강조한 만큼 일정 시점에서 한국의 핵무장을 공개적으로 용인할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는 한국의 핵무장과 관련, "가능하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내비친 바 있다.

이 같은 트럼프 진영의 기조는 한미동맹을 뒤흔들고, 동북아 안보에 그림자를 드리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다면?…D-3, 美대선 앞두고 국내 정치권 후폭풍 우려 원본보기 아이콘

◆클린턴發 '이메일 스캔들'…朴대통령에게 악재= 미 대선이 국내 정치판에 끼치는 또 다른 파장은 클린턴을 둘러싼 이메일 논란이다. 판세가 역전된 결정적 요인이 미 연방수사국(FBI)의 클린턴에 대한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로 해석될 만큼 여론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클린턴이 국무위원 당시 개인 이메일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문제가 불거졌는데,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 실세인 최순실씨에게 국정연설문, 국가기밀 등이 담긴 이메일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기름을 부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특별검사 등의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면 최씨와 관련된 이메일 스캔들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권 관계자는 이와 관련, "미 대선은 올 연말께 이뤄질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과 맞물려 국내 정치와 경제를 송두리째 뒤흔들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며 경계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