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개 스타트업, 中企 참가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KOTRA는 CJ E&M,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함께 7월 29일부터 31일(현지시간)까지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KCON 2016 LA 연계 수출상담회 및 한류스타 MD판촉관'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3.0 협업으로 3개 부처, 8개 기관을 통해 91개 우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대표 한류문화 행사인 KCON을 기반으로 다양한 해외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둘째 날에 열린 '서비스문두스 & 한류스타 MD상품 판촉관'도 북미 K팝의 인기를 한류 융합 소비재로 확대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서비스문두스는 KOTRA가 지원하는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육성사업으로, 서비스문두스 사업 참여기업들의 해외진출 맞춤 상품들을 판촉관에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류스타를 활용한 기획상품인 MD상품은 K팝스타 라이센싱 상품 구매에 관심이 높은 현지 한류팬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았다. 판촉관에서는 KCON 무대에 오르는 블락비, 방탄소년단 등 북미에서 인기 높은 한류스타의 MD상품을 홍보하고 플레이컴퍼니, 마이뮤직테이스트 등의 K팝 라이센싱 기업의 유통 판로를 개척해 한류 융합 소비재의 미국시장 진출 확대의 모멘텀을 마련했다.
특히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미국의 유명 음악전문지 롤링스톤에서도 극찬한 인기그룹 블락비가 직접 판촉관에 방문해 미국의 저소득층 어린이 지원 단체인 파라로스니노스에 MD판매 수익금 일부와 한국 참가기업의 기부물품을 전달했다.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이번 KCON LA 연계 수출상담회는 화장품, 의류 등 유망소비재와 K팝 한류콘텐츠를 융합, 세계 최대 북미시장에서 수익창출형 한류 비즈니스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했다"면서 "산업과 문화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미 양국 비즈니스와 문화 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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