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열린 기업 구조조정협의체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기업간 자율이 아닌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빅딜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한 방법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추가 인력감축을 포함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하반기 5조원대 부실이 드러난 이후 2019년까지 직원을 1만2819명에서 1만명으로 3000명 가량을 줄이기로 했었다. 여기에 더해 정부는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인력을 줄이고 급여체계 개편, 비용 감축 등의 추가 계획을 수립하라고 주문한 것이다.
해운사들에게는 용선료 인하 없이는 지원도 없다고 강조했다.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 조정이 조건부 자율협약 돌입의 전제 조건이라는 기존 원칙을 되풀이 한 것이다. 용선료 인하 협상 시한은 5월 중순으로 못을 박았다.
정부는 금융권 채무 조정과는 별도로 글로벌 해운동맹에 잔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해양수산부, 산업은행 등이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논의 동향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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