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패션부문 산하 삼성패션연구소는 29일 내년 패션산업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대량생산, 대량 판매 시대의 종말이라고 진단할 정도로 더 이상 소비자에게는 필요나 실용이 우선적 가치가 아니라는 의미다. 유행에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패션 스타일은 감성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다채로운 프린트와 패턴 등이 유행할 전망이다. 복고 디자인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되고,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정보력, 경험 소비의 확대 및 지속되는 불경기에 따른 가성비의 추구 등으로 브랜드 자체가 소비의 기준이 되지 못하는 큰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소수의 취향 저격을 위한 상품은 작은 전략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나 중소상인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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