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 생활 3년이면 엘리트 공무원도 촌놈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재부 "국책연구기관 활용해 촌티 벗을 것"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업무효율화를 위한 타운홀 미팅을 열어 기재부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 제공 : 기재부)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업무효율화를 위한 타운홀 미팅을 열어 기재부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 제공 : 기재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기획재정부가 '세종 촌티'를 벗는 데 팔을 걷어붙였다.

기재부는 23일 각 국별로 국책연구기관과 정례적으로 교류하는 프로그램을 올해 안에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 1회 정도씩 공동 포럼이나 세미나를 열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세종시로 옮겨온 지 3년차를 맞이하면서 경제핵심부처 공무원들이 정보와 지식으로부터 멀어져 촌티를 풍겨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세종시에 있는 국책연구기관을 최대한 활용해 전문지식을 쌓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세종시에는 한국개발연구원을 비롯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 경제정책 관련 국책연구기관들이 자리 잡고 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도 지난 17일 자체 타운홀 미팅을 주재하며 "(기재부 공무원들이) 세종에 있으면서 촌놈이 되는 것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민상기 기재부 창조정책담당관은 "예를 들어 경제정책국은 한국개발연구원을, 정책조정국은 산업연구원을, 대외경제국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을 업무상 자주 활용할 수 있다"며 "필요에 의해 한시적으로 여는 행사가 아니라 꾸준히,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책연구기관 연구원들의 경우 전공 분야 전문성이 높고 서울과 세종을 오가며 다양한 관련자들을 만나기 때문에 공무원들이 연구원들을 통해 경제 트렌드를 읽고 좋은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재부에 이어 타 정부부처들의 국책연구기관 활용 움직임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에는 경제정책 외에도 사회정책, 과학ㆍ인프라 등을 연구하는 다양한 국책연구기관들이 있다.

타 부처의 관계자는 "인력ㆍ인프라가 집중된 수도권을 떠나오면서 업무 환경과 질이 악화한 것은 어느 정부부처나 마찬가지"라며 "국책연구기관 활용이 일정 부분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